사회가 처음인 사회초년생 마케터를 위한 뉴스레터 추천!

안녕하세요 베스핀글로벌 마케팅팀 인턴 김소진입니다. 저는 대학교 휴학을 하고 인턴을 시작한 지 이제 막 6개월을 달리고 있는 사회초초초년생입니다.

여러분은 뉴스나 트렌드 파악을 어디에서 하고 계신가요? 저는 거의 SNS에 짤막하게 나와있는 자료들만 보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뉴스에 관심이 없어서 뉴스도 보지 않았죠. 마케팅팀에서 일하다 보니 트렌드를 따라가는 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랬던 제가 베스핀글로벌에 들어와서 ‘뉴스레터’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저희 회사 뉴스레터인 베스픽을 알게 되면서 말이죠.

설마 아직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 구독 안 하고 계신 분들은 없겠죠?? 하지만 혹시 모르니 ㅎㅎ

📨 베스픽 만나는 날 화요일 오후

☁️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 구독하러 가기

뉴스… 레터…? 그… 그게… 뭐지…?

클라우드 도입 사례, 국내외 IT 업계 소식,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까지! 클라우드 업계 인싸가 될 수 있는 베스픽을 읽고 다니, 다른 뉴스레터에도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뉴스레터를 구독하기 시작했습니다. 혹시 요즈음 스마트폰 세대들은 읽고 쓰는데 약하다는 뉴스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맞습니다. 부끄럽지만 제가 바로 그런 사람입니다… 재미없고 관심이 없는 내용들은 꼭 필요한 내용이라도 화면 가득한 글자들을 보면 괜히 읽기 싫어지고 흥미가 떨어지죠. 하지만?

그랬던 제가 이제는 메일함을 열어 뉴스레터를 읽는 것이 하루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구독한 뉴스레터들 중 몇 가지를 추천해 드리도록 하려고 합니다!



1.캐릿

캐릿은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에서 만든 MZ세대 분석 서비스 입니다. MZ세대 타깃 마케팅 사례, 대면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취합한 내용들을 뉴스레터로 보내줍니다! 트잘알 1020 자문단들이 모여 소통하고 찐 트렌드를 검증해주는 오픈 채팅 커뮤니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캐릿에서는 트렌드 능력 평가와 같은 재미있는 콘텐츠도 함께 보내주기 때문에 팀원분들과 함께 테스트해 보는 것도 정말 큰 재미랍니다. ㅎㅎ (최근에 나온 트렌드 능력 평가에서  저는 레벨 9가 나왔어요 v^-^v 깨알 자랑 헤헤)

저는 캐릿에서 유행하는 밈과 밈의 유래, 어떤 상황에서 써야 하는지 배우고 있어요. (나는 요즘 사람이야!! 하며 뜻도 모르고 쓰다가 이상한 사람이 된 기억이… 하하) 밈은 특히 유튜브 썸네일 만들 때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답니다. 딱 하나 아쉬운 점은 캐릿이 멤버십 서비스를 시작해서 뉴스레터에 있는 내용들을 더 자세하게 보고 싶다면 멤버십 서비스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요즘 트렌드가 뭐지? MZ세대들은 뭐 하고 놀까? 궁금하다면 캐릿 뉴스레터 하나 읽으면 뚝딱!

📨 캐릿 만나는 날 매주 화요일 오전

🥕 캐릿 구독하러 가기.


2. 큐레터

오직 마케터만을 위한! 광고 지식, 대행사 후기, 광고 운영 팁을 한 곳에 모아서 볼 수 있는 곳 뉴스레터입니다. 이 뉴스레터는 목차를 아이디어 찾는 조각이라고 하는데 딱딱하지 않고 너무 좋지 않나요?? 오직 마케팅 관련된 밈, 뉴스, 퀴즈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jpg만 쓰는 게 아니라 gif를 같이 적용하게 되면서 시각적으로 더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가장 재미있는 건 10초 컷! 이라며 짧게 요약한 마케팅 늬우스 부분에 진짜 10초 타이머 gif가 들어가는데 너무 신선하고 재미있어요.

큐레터는 다른 뉴스레터들과는 다르게 온라인 마케팅 사이트 ‘아이보스’에 등록된 글 중 이슈가 된, 주목할 만한 글을 선별해서 뉴스레터로 만들어 보내줍니다. 찐! 마케터들이 나누는 이슈들을 알 수 있다니!! 저만 신기한가요.?

📨 큐레터 만나는 날 매주 월요일, 목요일

🧩 큐레터 구독하러 가기


출처 – 뉴닉 뉴스레터

3. 뉴닉

뉴닉은 뉴스레터로 세상 돌아가는 소식, 중요한 뉴스를 알려 줍니다.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매일 만날 수 있어요! 귀여운 고슴도치 캐릭터 고슴이가 딱딱하고 재미없을 수 있는 내용을 귀여운 고슴체로 알려 줍니다. 어려운 내용에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술술 읽히는 건 기본! 덕분에 평소에 관심이 없었던 내용들도 거부감 들지 않고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중요한 이슈만 간단하게 보고 싶을 때는 짧게 내용을 소개해 주는 오늘의 1분 뉴스도 있답니다.

매일 독자들에게 받은 피드백 내용도 공유하며 다른 독자들이 어느 부분을 좋다고 느꼈는지, 어느 부분에서 아쉬워했는지 볼 수 있어요. 혼자만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는 부분을 다른 사람들과 의견도 나눌 수 있는 부분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일을 매일 받을 수 있어서 아침마다 이슈들을 확인할 수 있고, 메일함 열어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ㅎㅎ

📨 뉴닉 만나는 날 월화수목금 오전

🦔 뉴닉 구독하러 가기


출처 – 뽀시래기의 지식 한 장, 뽀식이 뉴스레터

4. 뽀식이

다음으로 저와 같은 사회초년생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 뉴스레터가 있습니다! 바로 뽀시래기의 지식 한 장, 뽀식이라는 뉴스레터입니다. 업계 용어가 생소한 신입사원을 위해 만들어진 뉴스레터입니다. 다른 뉴스레터들과 다르게 포스트잇 한 장으로 회사에서 필요한 용어들을 정리해서 알려 줍니다. 나만 모르는 것 같아서 물어보기 조금 그런… (저만 그런가요? 🥲) 내용들을 포스트잇 한 장으로 간단하게 알려 줍니다. 저도 보면서 많이 공부를 정말 많이 하고 있는데요. 와…이런 뜻도 있구나? 하는 용어들이 있어서 신기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보는 뉴스레터입니다. 보면서 새로운 단어들의 뜻을 알 수 있어서 좋아요.

스타트업, 마케팅, 금융, IT, 약어 포함 기타 등의 용어들을 알려 줍니다. 마케팅이 40개쯤 되고, 나머지가 20~30개 정도 된다고 하는데… 내 분야가 아니라도 알아두면 좋은 것 아시죠? 사전처럼 딱딱하게 용어: 설명 이렇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지도 함께 알려 줘서 더 이해가 쉽고 빠르게 된답니다!!

📨 뽀식이 만나는 날 매주 월요일, 목요일

🐣 뽀시래기의 지식 한 장, 뽀식이 구독하러 가기


출처 – 까탈로그 뉴스레터

5. 까탈로그

어떤 제품이 나왔는지, 어떤 물건을 사면 행복해지는지 에디터들이 까탈스럽게 골라 메일로 보내주는 뉴스레터예요. 진짜… 까탈로그를 보면 항상 사고 싶은 게 생겨지는 매직… 저는 까탈로그를 처음 보고 가장 먼저 디자인이 정말 예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뉴스레터 메일을 받을 때마다 배경 색이 바뀌어서 오는데 정말 예뻐요. 그리고 옛날 오락실 감성의 디자인들… 아주 귀엽고 좋습니다. 친근한 느낌으로 오는 메일이 편하게 읽기 좋아요. 친구랑 대화하는 기분?

책, 음식, IT, 앱, 영화 등 여러 종류를 까탈스럽게 고른 새로운 것들이 가득해서 궁금했던, 내가 원하는 것만 쏙쏙 골라서 볼 수 있답니다! 저는 뉴스레터 하나 열면 다 모르고, 신기한 내용이라 골라서 보는 일은 없더라고요 ㅎㅎ 까탈로그 뉴스레터는 이성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칫하다간 통장이 탈탈… 💸

📨 까탈로그 만나는 날 매주 금요일

🤹‍♀️ 까탈로그 구독하러 가기


지금까지 제가 재미있게 즐겨보고 있고, 도움을 많이 받는 뉴스레터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저처럼 사회가 처음이고 트렌드와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빠르고 쉽게 알고 싶다면 매일 아침 뉴스레터를 읽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어떨까요? 다음엔 구독하면 좋은 SNS와 YouTube를 소개해 드리는 글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