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픽] 중동 진출은 어떻게? 찐 중동 전문가들은 이렇게 말했다!

[베스픽] 중동 진출은 어떻게? 찐 중동 전문가들은 이렇게 말했다!

지난 주말, 윤석열 대통령과 경제사절단의 중동 지역 순방 일정이 시작되었죠.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를 방문해 건설, 에너지,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중동 진출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습니다. 특히 IT 기업들의 공세가 뜨거운데요. 중동 역시 IT 인프라, 콘텐츠 등 디지털 전환에 대한 수요가 높고 투자를 늘려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베스픽에서도 중동 지역의 디지털 트렌드에 대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죠.

👉 [중동 특집 1편] 최대 산유지 중동, 이제는 ‘클세권’ 노린다?

👉 [중동 특집 2편] 사우디 vs UAE, 두 나라 사이 불꽃이 튀는 이유 ‘전격 공개’!

마침 지난주 두바이에서는 중동의 IT 기술과 디지털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가 열렸습니다. 바로 GITEX GLOBAL입니다. GITEXGulf Information Technology Exhibition는 두바이 세계 무역 센터에서 주최하는 중동 지역의 대표적인 IT 전시 행사인데요. Expand North Star, AI Everything, GITEX Impact, Future Urbanism 등 10가지 전시회가 동시에 열리고요. 170개 이상 국가에서 6,000개 이상 기업이 참여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큰 규모의 행사입니다.

중동 최대 규모의 IT 행사인만큼, 현장은 세계 각국에서 모인 수많은 기업들과 참관객들로 가득했는데요. 특히 세계 각국의 전시관이 마련된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덕분에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 첨단 신기술을 지닌 각국의 IT 기업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답니다. GITEX 2023 공식 SNS에 소개된 나라만 해도 16개나 되네요! 한국에서도 140여 개 기업들이 참여해 기술력을 선보였는데요. 베스핀글로벌 역시 직접 참여하고 돌아왔습니다.

🇨🇦캐나다 🇧🇩방글라데시 🇨🇳중국 🇪🇬이집트 🇮🇳인도 🇹🇷튀르키예 🇸🇬싱가포르 🇷🇸세르비아 🇵🇰파키스탄 🇰🇷대한민국 🇨🇾키프로스 🇸🇮슬로베이나 🇩🇪독일 🇪🇪에스토니아 🇧🇭바레인 🇳🇬나이지리아 

베스핀글로벌은 2019년 중동에 진출해 벌써 4년째를 맞이했습니다. 작년 11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오피스를 개소하고, 올해 6월에는 UAE의 디지털 서비스 기업 e&엔터프라이즈와 합작 법인을 설립하는 등 중동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데요. 이번 GITEX 현장에서도 e& 그룹사 부스에 함께 참여하고, AI 토크 세션도 진행하며 중동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위해 한발짝 더 나아갔답니다.  

베스핀글로벌은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위한 행사인 Expand North Star에서 KOSA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와 함께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들을 소개하는 공동 홍보 부스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둘째날에는 중동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위한 ‘한-중동 디지털 이노베이션 포럼’을 진행했는데요. 그중 ‘스마트한 디지털 혁신 시장, 중동’을 주제로 열린 패널 토크가 현장에서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베스핀글로벌 MEA 법인장부터 ADIO아부다비 투자 진흥청 해외 투자 전문가,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와 국부펀드 등을 운영하는 영국 투자사 센트리커스의 파트너, 중동 대표 통신사인 e&그룹의 투자사 e& 캐피탈의 스타트업 투자 전문가 등 그야말로 찐 중동 전문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들려주었습니다. 다음은 패널 토크의 주요 발언을 정리한 내용인데요. 중동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참고하면 좋을 내용들입니다. 조금 길지만 읽어보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 Hoon 모더레이터 | 베스핀글로벌 공동 창업자 겸 글로벌 비즈니스 대표 
“중동의 투자 시장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 Kush e& 캐피탈 스타트업 투자 전문가
“중동의 스타트업 생태계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동에는 15,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있고, 투자자들은 매년 15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중동에는 10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고,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인력은 10만 명에 달합니다. 다양한 국적의 인재를 채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스타트업 생태계를 위해 정부, 대기업, 스타트업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 Hoon 모더레이터 | 베스핀글로벌 공동 창업자 겸 글로벌 비즈니스 대표 
“중동 지역에서 주목하고 있는 분야로는 무엇이 있나요?”

💁 Diana ADIO 해외 투자 전문가
아부다비 정부 입장에서는 ‘혁신’을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삼는 기술 기업을 유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부다비 정부는 석유 의존도를 줄이고 지식 기반 경제를 성장시키고자 ‘플랜 아부다비 2030’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랍에미리트에 혁신을 가져오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 Hoon 모더레이터 | 베스핀글로벌 공동 창업자 겸 글로벌 비즈니스 대표 
“많은 투자자들이 사이버 보안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버 보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Markus 센트리커스 파트너
“클라우드는 앞으로 10년간 경제의 기반이 될 것이고, 모든 기업은 결국 클라우드로 이동할 것입니다. 이러한 클라우드 시대에 사이버 보안 역시 필수적입니다. 클라우드와 사이버 보안은 오늘날 기술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트렌드입니다.

🧑‍🏫 Kush e& 캐피탈 스타트업 투자 전문가
특히 의료 분야는 기술 의존성이 높고 민감한 환자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 솔루션이 꼭 필요합니다. 사이버 보안 기업이라면 이 시장을 타깃으로 할 때 상당한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의료 분야 사이버 보안 솔루션 판매는 B2B2C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보험회사, 정부 등 전체 생태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 Hoon 모더레이터 | 베스핀글로벌 공동 창업자 겸 글로벌 비즈니스 대표 
“실제로 현장에서 보면, 정부를 포함한 클라우드 고객들 사이에서 사이버 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MC 베스핀글로벌 MEA 법인장
“맞습니다. 사이버 보안은 클라우드 다음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모든 클라우드 프로젝트에 필수적입니다. 특히 AI로 인해 사이버 공격이 더욱 복잡하고 정교해지면서 그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다만 중동 시장만의 특징이라면 다른 국가에 비해 정부 고객으로부터 많은 비즈니스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 Hoon 모더레이터 | 베스핀글로벌 공동 창업자 겸 글로벌 비즈니스 대표 
“저 역시 강조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아랍에미리트는 인구가 천만 명에 불과하고, 아시아의 여러 도시들보다 작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주요 고객이고, 정부 프로젝트를 확보하는 것이 성공 요인 중 하나입니다.

다음 질문으로, 스타트업이 중동에 진출할 때 어떻게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까?”

🧑‍💼 Markus 센트리커스 파트너
“중동에는 벤처 캐피탈 기업, 정부 기관, 기관 투자자, 패밀리 오피스 등 다양한 유형의 투자자가 있습니다. 각 유형마다 다른 투자 방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투자자를 타기팅할 때는 무엇을 찾고 있는지, 누구에게 이야기하는지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MC 베스핀글로벌 MEA 법인장
“한 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중동에 대한 명확한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성장하겠다는 계획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Hoon 모더레이터 | 베스핀글로벌 공동 창업자 겸 글로벌 비즈니스 대표 
“이번에는 중동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먼저 베스핀글로벌의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저희는 8년 전 한국에서 시작된 글로벌 기업입니다. 솔직히 당시 중동은 저희의 최우선순위가 아니었는데, 운이 좋게 사우디아라비아 프로젝트를 수주했고 현지 클라우드 파트너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던 중 중동의 선도적인 AWS 파트너 기업을 발견했습니다.

저희가 스스로의 힘만으로 성공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현지 파트너를 적극적으로 찾았습니다. 이후 다른 프로젝트가 들어올 때마다 그 파트너사와 함께 했습니다. 그렇게 모든 것이 시작됐습니다.”

🙋 MC 베스핀글로벌 MEA 법인장
“그리고 이러한 파트너십이 최근 e& 엔터프라이즈의 투자로 이어졌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중동에서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데 있어 중동 현지 법인과 현지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요즘 중동에는 높은 수준의 클라우드 전문가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어 필요한 인재를 찾기도 더 쉬워졌습니다.” 

🎤 Hoon 모더레이터 | 베스핀글로벌 공동 창업자 겸 글로벌 비즈니스 대표 
“같은 맥락에서 ADIO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겠어요?”

💁 Diana ADIO 해외 투자 전문가
“‘아부다비 혁신 프로그램’은 정부가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베스핀글로벌 역시 이 프로그램을 통해 파트너십을 맺은 60개 이상의 포트폴리오사 중 한 곳입니다. 지원금, 인큐베이팅 공간, IPO 지원 등 여러 혜택을 제공하며 이 프로그램의 대상을 더 많은 회사로 확장 중입니다. 이 외에도 아부다비에서 회사를 설립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Hoon 모더레이터 | 베스핀글로벌 공동 창업자 겸 글로벌 비즈니스 대표 
“감사합니다. 사실 중동 시장과 투자, 스타트업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에는 꽤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당장은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한번 시야를 확보하고 나면 그때부터는 빠르게 일이 처리된다는 장점도 있으므로 희망이 있습니다. 

청중 여러분들께 인사이트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베스핀글로벌이 참여한 GITEX GLOBAL 2023 리뷰를 전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이번 GITEX 2023은 물론, 여러 기회를 통해 한국과 중동의 연대가 계속해서 깊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앞으로 중동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는 한국 기업들이 더 많이 나오기를 기대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뉴스레터 하단의 피드백 버튼을 눌러 알려주시고요. 중동 진출 과정에서 클라우드 파트너가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베스핀글로벌에 문의해 주세요! 

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