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팅팀에서 영상편집을 하고 담당하고 있는 김소진입니다!
벌써 2022년이 밝았네요! 제가 인턴 생활하면서 유튜브 영상편집을 하게 된 지 벌써 8개월을 달리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 TV 프로그램이나 유튜브 영상들을 볼 때마다 어? 저 자막 예쁘다, 나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보게 됐습니다. (이것이 바로… 직업병? 🤭) 혹시 다들 요새 어떤 프로그램을 자주 보시나요?
저는 요새 춤에 빠져있습니다. 💃🏽
혹시 느낌이 오시나요? 2021년 여름에는 스트릿댄스 우먼 파이터, 겨울에는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에 푹 빠져 지내는 중입니다. (보면서 감동의 눈물도 찔끔… 🥲) 너무너무 재미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스걸파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를 보면서 항상 아쉬운 점이 있었어요. 스우파 자막은 예쁘게 잘 만들었는데, 스걸파 자막은 왜 이렇게 아쉬울까? 이런 생각이 들곤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생각한 스걸파 편집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READY? FIGHT!
우선 제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본 자막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스우파를 보면서 ‘와, 자막 색감 진짜 예쁘다!!’ 라는 생각하면서 프로그램 시청을 했습니다. 오로라 느낌이 나는 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개인적인 취향이 화려한 타이다이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더 좋다고 느낀 것 같아요. ㅎㅎ), 전체적인 톤은 블랙, 화이트, 실버 느낌으로 차분하지만 강렬하고 무게감이 있는 컬러를 썼다고 생각했습니다.
위의 자막을 보면 모양의 형태가 양 끝과 중간이 달라 더 날렵해 보이고, 텍스트 하나하나에 그림자 효과가 있어 더 입체적으로 보입니다. 형태가 W 모양으로 보이지 않나요? 그리고 배경에 깔린 형태의 색도 오로라색으로 화려하지만 연하게 만들어 밋밋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텍스트에 테두리도 있어 배경과 잘 떨어져 보이기도 합니다.
스걸파 자막을 볼까요?
스우파 자막에 비하면 스걸파는 너무 단조로운 느낌이 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우파처럼 입체적으로 보이는 그림자 효과가 없는 게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형태도 그냥 사각형으로만 되어 있어서 더 뭉툭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 너무 아쉬운 부분입니다.
만약 내가 자막을 만들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마음을 가지고 비슷하게 만들어 봤습니다. 디테일과 서체는 다르지만 비슷하게 만들어 텍스트에 그림자 효과만 넣었는데요. 훨씬 가독성도 좋고 글씨가 잘 보이지 않나요? (저만의 생각일까요? ㅎㅎ 🥺) 이렇게 그림자 효과라도 주면 조금이라도 더 입체적으로 보였을 것 같은데 너무 평평한 느낌이 들어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스우파처럼 잘 안 보이더라도 살짝 그림자를 좀 넣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뒤에 배경이 핫핑크인데 팀 이름도 같은 계열의 색상을 써서 잘 보이지 않는 점 아쉬웠습니다. 자막을 핑크, 보라, 노랑을 메인으로 쓴 것 같은데 차라리 팀 이름을 노란색으로 갔더라면 더 잘 보이고, 튀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 배경과 텍스트가 겹치게 보여서 눈에 확 들어오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본방송으로 보면서 결과에 놀라고, 자막 보고 놀라고…. 두 번이나 놀라버린 저입니다. 🤭
아니면 자막 콘셉트를 로고처럼 유리 느낌의 보라색과 핫핑크로 썼어도 훨씬 입체감 있어 보이고 좋았을 것 같다는 작은 의견을 내봅니다. ㅎㅎ
저도 베스핀글로벌에서 영상편집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편집이 얼마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 얼마나 많은 공을 들여야 하는지 잘 알게 되어서, 이제는 아, 저렇게 많은 분량을 편집하려면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렸을까? 하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제가 주로 편집하는 한주의 돈 되는 SaaS에도 강조 자막들이 많이 들어가는데요! 최근에는 직접 만들어서 쓰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기도 하고요. 제가 편집한 영상에는 어떤 강조 자막이 들어가는지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ㅎㅎ!
오늘도 포스팅을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다음 글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