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AWS re:Invent] Sustainability in AWS global infrastructure

세션 유형

Break out

세션명

Sustainability in AWS global infrastructure

강연자
  • Cornelia Robinson, Sr. Manager, Inclusion and Outreach, AWS Infrastructure, AWS
  • Charley Daitch, Director, Energy and Water, AWS
세션요약자

유도영(Doyung Yoo)

핵심내용 요약
  • AWS 글로벌 인프라 스트럭처
  • The Climate Pledge
  • 효율화를 통한 발생량 저감
  • 전력사용으로 부터의 탄소 배출저감
  • 사업전반 영역에서의  배출량 저감
  • 지역사회 기여 방안
키워드
  1. AI & ML (AIM), AIM: AI Use Cases & Services
  2. Sustainability 
  3. Environment footprintR
  4. Reduce carbon emissions
상세내용

AWS에서는 지속 가능성을 유지 하고 강화 새롭게 하는 방향으로 전세계에 걸처 가장 크게 확산된 클라우드를 제공하려고 노력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AWS고객이 바라는 환경에서 탄소 발자국(배출량)을 최소화 하면서 효율적이고 민첩하게 AWS에 대한 기대를 만족 시키고자 합니다. 

이 세션에서는 AWS가 지금까지 효율을 증가시키면서 탄소 배출을 줄여왔고 2040년에는 탄소제로(net-zero carbon)를 향해서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여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전력에 대해서도 100% 재생애너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노력하는지에 대해서 제시 하였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센터가 위치한 지역사회와 교류 협력을 통해서 보다 더 낳은 환경에 기여 하는지를 소개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프라 운영의 최적화를 통한 탄소 배출량 저감 활동 

데이터 센터 설계시에도 사용량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서 애너지를 효율화 하고 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활동을 글로벌 상태에서 진행을 하고 있음 .

AWS는 탄소 사용량 지표(CARBON FOOT PRINT)상으로 기존OnPremises datacenter에 비해서 80%정도 절감을 하고 있고, 앞으로 그 수치는 96%에 달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사용하는 에너지에 대해서도 100% 재생 애너지를 통해 공급 받고 있습니다. 

미주지역에서는 3.6배의 애너지 효율을 그리고 유럽과아시아에서는 무려 5배의 애너지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데이터센터에서 많이 사용되는 자원 가운데 애너지와 함께 냉각에 많은양의 물이 사용되는데 2030년까지 여기에 사용되는 물을 다시 지역사회와 자연으로 청정한 상태로 돌려 놓을 것입니다. 

2021년 현재 네바다 주에서 사용하는 전략 량만큼을 청정애너지를 통해 생산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스위스에서 사용할 만큼의 전력을 청정 애너지를 통해서 생산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탄소 배출을 저감 할 뿐만 아니라 이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기술도 개발 적용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에서420MW 정도의 태양광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고 이번주에 300MW규모의 복합 태양광/풍력 발전 시스템을 2기를 시작한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캐나다 싱가폴 등에서도 글로벌 하게 진행되고있으며 , 이를 통해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노력을 지속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매년 1900만톤정도의 이산화 탄소의 배출을 줄여 나갈 것입니다. 

아마존에서는 에너지에서 뿐만 아니라 데이터 센터를 구축함에 있어서도 전범위에 걸쳐 지구 온난화를 저지 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 구축에 들어가는 콘크리트사용에 있어서도 탄소 부하가 적은 콘크리트를 사용함으로서 데이터센터가 늘어나는 것이 비해 탄소 배출 증가를 줄일 수 있는 부분으로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탄소 배출(온실가스) 저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 걸친 개별 데이터 센터에 대한 효율적인 모니터링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이를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관리 하는 방안을 제안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세계에서 가장 큰 재생에너지 사용조직을 관리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이에 대한 대안 및 해결책을 문제부터 이해 하고 , 고민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검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48 시간동안의 13개의 WIND TURBIN의 가동 정보를 모니터링하여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적용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기술적인 측면만 생각하고 접근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대한 장래의 피해자이며 이용자가 다음세대에 환경적인 측면의 접근 사항을 알리고, 가르치고 공유 함으로서 인류가 다음 세대로 안정된 깨끛한 환경을 이어 갈수 있도록 공유하는 장을 만들고 확산 하고 있습니다 .

또한 지역사회 및 글로벌 커뮤니티에 대한 (아시아 아프리카 포함) 에 IT 기술교육(STEAM. Upskilling) 지역사회 공헌(장학금 ,지역사회 봉사 )를 통한 환경에 대한 인식과 기술을 보급 하고 있습니다. 

Bespin’s Comment
  1. 다양한 환경 이슈에 대해서 Amazon 은 어떻게 대응 하고 있는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자 시청하였습니다..
  2. 클라우드를 통해서 비용 및 운영 효율화와 성능 강화의 이익을 얻는 것 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를 방지 하는 또다른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3. 환경을 위한 다음 세대를 위한 클라우드에 대한 가치를 함께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