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팅팀에서 영상편집을 하고 담당하고 있는 김소진입니다!
벌써 2022년이 밝았네요! 제가 인턴 생활하면서 유튜브 영상편집을 하게 된 지 벌써 8개월을 달리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 TV 프로그램이나 유튜브 영상들을 볼 때마다 어? 저 자막 예쁘다, 나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보게 됐습니다. (이것이 바로… 직업병? ) 혹시 다들 요새 어떤 프로그램을 자주 보시나요?
저는 요새 춤에 빠져있습니다.

혹시 느낌이 오시나요? 2021년 여름에는 스트릿댄스 우먼 파이터, 겨울에는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에 푹 빠져 지내는 중입니다. (보면서 감동의 눈물도 찔끔… ) 너무너무 재미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스걸파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를 보면서 항상 아쉬운 점이 있었어요. 스우파 자막은 예쁘게 잘 만들었는데, 스걸파 자막은 왜 이렇게 아쉬울까? 이런 생각이 들곤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생각한 스걸파 편집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READY? FIGHT!
우선 제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본 자막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스우파를 보면서 ‘와, 자막 색감 진짜 예쁘다!!’ 라는 생각하면서 프로그램 시청을 했습니다. 오로라 느낌이 나는 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개인적인 취향이 화려한 타이다이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더 좋다고 느낀 것 같아요. ㅎㅎ), 전체적인 톤은 블랙, 화이트, 실버 느낌으로 차분하지만 강렬하고 무게감이 있는 컬러를 썼다고 생각했습니다.

위의 자막을 보면 모양의 형태가 양 끝과 중간이 달라 더 날렵해 보이고, 텍스트 하나하나에 그림자 효과가 있어 더 입체적으로 보입니다. 형태가 W 모양으로 보이지 않나요? 그리고 배경에 깔린 형태의 색도 오로라색으로 화려하지만 연하게 만들어 밋밋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텍스트에 테두리도 있어 배경과 잘 떨어져 보이기도 합니다.
스걸파 자막을 볼까요?

스우파 자막에 비하면 스걸파는 너무 단조로운 느낌이 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우파처럼 입체적으로 보이는 그림자 효과가 없는 게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형태도 그냥 사각형으로만 되어 있어서 더 뭉툭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 너무 아쉬운 부분입니다.

만약 내가 자막을 만들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마음을 가지고 비슷하게 만들어 봤습니다. 디테일과 서체는 다르지만 비슷하게 만들어 텍스트에 그림자 효과만 넣었는데요. 훨씬 가독성도 좋고 글씨가 잘 보이지 않나요? (저만의 생각일까요? ㅎㅎ ) 이렇게 그림자 효과라도 주면 조금이라도 더 입체적으로 보였을 것 같은데 너무 평평한 느낌이 들어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스우파처럼 잘 안 보이더라도 살짝 그림자를 좀 넣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뒤에 배경이 핫핑크인데 팀 이름도 같은 계열의 색상을 써서 잘 보이지 않는 점 아쉬웠습니다. 자막을 핑크, 보라, 노랑을 메인으로 쓴 것 같은데 차라리 팀 이름을 노란색으로 갔더라면 더 잘 보이고, 튀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 배경과 텍스트가 겹치게 보여서 눈에 확 들어오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본방송으로 보면서 결과에 놀라고, 자막 보고 놀라고…. 두 번이나 놀라버린 저입니다.

아니면 자막 콘셉트를 로고처럼 유리 느낌의 보라색과 핫핑크로 썼어도 훨씬 입체감 있어 보이고 좋았을 것 같다는 작은 의견을 내봅니다. ㅎㅎ

저도 베스핀글로벌에서 영상편집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편집이 얼마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 얼마나 많은 공을 들여야 하는지 잘 알게 되어서, 이제는 아, 저렇게 많은 분량을 편집하려면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렸을까? 하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제가 주로 편집하는 한주의 돈 되는 SaaS에도 강조 자막들이 많이 들어가는데요! 최근에는 직접 만들어서 쓰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기도 하고요. 제가 편집한 영상에는 어떤 강조 자막이 들어가는지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ㅎㅎ!
오늘도 포스팅을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음 글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