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KPI에 ESG가 있다면? OOOO부터 시작하세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2022년 KPI에 ESG가 있다면?
OOOO부터 시작하세요📌

2021년 CEO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ESG’입니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나 비즈니스를 평가할 때 보는 새로운 핵심 요소입니다. 지금까지는 기업이 ‘얼마나 돈을 잘 버는가’(=재무적 가치)를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면, 이제는 환경 문제와 사회적 가치, 기업의 지배구조를 기반으로 기업이 ‘얼마나 지속 가능한가’(=비재무적 가치)를 보는 것이죠.

재무적 가치 < 비재무적 가치(=ESG)​​​​​ 

오늘날 데이터가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듯, ESG에서도 데이터가 매우 중요합니다. ESG는 단지 기업의 착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비재무적 가치를 기반으로 지속가능성을 증명하고 투자를 이끌어내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ESG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성과와 지표를 정량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클라우드가 기반이 되어야겠죠. 즉 ‘ESG 경영을 잘 하고 있는가’는 결국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잘 했는가’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구체적으로 ESG에서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될까요? 탄소 배출🏭을 예로 들어봅시다. 많은 기업 및 기관들이 2050년까지 넷제로(Net-zero)를 선언하고 있습니다. 넷제로란, 탄소 배출량이 흡수량과 같거나 적어서 순배출량이 0인 상태를 말하는데요.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탄소 배출량이라는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데이터 양이 많을 경우 사실상 불가능하겠죠. 따라서 더 효율적인 탄소 배출량 관리를 위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 것입니다.

글로벌 신용카드사 마스터카드💳 역시 2050 넷제로를 약속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클라우드 기반 SaaS인 ‘서스테이너빌리티 클라우드(Sustainability Cloud)’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기업 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탄소 발자국🐾으로 정량화하여 직접 관리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ESG 경영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 역시 ESG를 위해 많이 활용되는 기술입니다. 디지털 트윈이란 현실에 존재하는 무언가를 디지털 상에서 똑같이 구현하는 것인데요. 이를 활용해 기업은 시제품 생산 등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탄소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 베스픽에서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 디지털 트윈 개념 3분 요약 & 활용 사례 정리

2022년에는 ESG 경영이 더욱 본격화되고, 특히 양질의 ESG 데이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곧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자세히 보기
👉 클라우드 전문가 베스핀글로벌에 문의하기


📰 안보면 클나우

AI 투자가 실패로 끝나는 이유 더보기
최근 가트너에 따르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 프로젝트 중 85%가 실패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많은 기업이 AI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는데요. AI와 ML에 투자할 때 공통적으로 범하는 6가지 실수를 알아보았습니다.

미 국방부 JWCC에 클라우드 업체 4곳 입찰 더보기
미국 국방부가 클라우드 전환 프로젝트 ‘JWCC’를 위해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에 입찰을 요청했습니다. 용역 규모는 수십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관측되며 내년 4월 최종 JWCC 용역 업체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유니콘 넘어선 ‘데카콘’ 작년의 2배 더보기
올해 데카콘(기업가치 100억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은 작년의 2배인 30개로 집계됐습니다. 올 3분기 전 세계 벤처 캐피탈 투자 규모는 1600억 달러에 달하는데요. 투자 자금이 넘쳐나면서 유니콘과 함께 데카콘도 빠르게 탄생하고 있습니다. 


☁️ 안쓰면 클나우

클라우드 보안은 어떻게 다를까?

클라우드는 구성과 변경이 쉽지만, 그만큼 잘못된 구성도 자주 발생합니다. 
가트너는 클라우드 보안 실패의 99% 이상이 고객의 책임 영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는데요. 클라우드 보안은 기존과 어떻게 다르고, 클라우드 보안을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 알려드립니다.

👉 [카드뉴스] 클라우드 보안 파헤치기
👉 클라우드 보안의 시작! 옵스나우 시큐리티 자세히 보기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