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클라우드 트렌드] 1.8조 구글도 2위가 어렵다는데?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2022 클라우드 트렌드] 1.8조 구글도 2위가 어렵다는데?

베스픽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베스픽에서 ‘2022 전략 기술 트렌드+클라우드 트렌드‘를 전해 드렸는데요. 

클라우드 트렌드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과 AI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베스픽이 클라우드 관련 내용을 다방면에서 1년간 전달 드려서인지, 2022 클라우드 트렌드에 대해 한번 더 다뤄달라는 피드백이 있었어요. 

클라우드 업계는 어떻게 지형이 변화할지, 클라우드 관련 기술은 어떤 것이 핫할지, 국내 시장은 어떻게 될지에 대해 Gartner, Forrester 등의 조사 결과를 분석해 드릴게요.

1) 1.8조 구글도 2위를 차지하기 어려운 시장 

2021년 1분기 기준,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는 AWS(32%), MS Azure(19%), 구글 클라우드(7%)가 세계 시장의 5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AWS가 약 33%, Azure가 15%, 구글이 5%였죠.​​​​​​

2019년, 구글은 2023년까지 클라우드 시장 톱2 진입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023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인데요. Forrester는 ‘2022 클라우드 예측‘ 리포트에서 내년에도 구글은 아마존과 MS를 따라잡지 못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구글이 주요 SaaS 업체를 인수하지 않는 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SaaS 업체 인수도 독과점을 우려한 규제 당국이 있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 성장하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구글이 계속 주요 플레이어로 남을 것은 확실합니다. 

2) 클라우드에도 민족주의 바람이? 

데이터 주권 및 독과점 규제가 클라우드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에는 AWS, Azure, 구글 및 각 국가별 주요 클라우드 사업자 모두가 국가별 규제와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대대적인 조정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워싱턴과 베이징의 규제 기관은 빅테크 기업에 압력을 가하며, 미국과 중국의 경쟁을 촉발하고 있습니다. 유럽 연합에서는 데이터 주권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CSP를 계속 찾고 있습니다.

3)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의 공공 영역 경쟁 치열해질 것 

위에 언급한 것처럼, 국내에도 클라우드 업체에 대한 규제가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보안인증(Cloud Security Assurance Program, CSAP)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물리적 망분리, 물리적 위치(국내), CC인증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현재 CSAP 인증을 받은 기업은 대부분 국내기업입니다. 

한국IDC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공공 클라우드 시장은 전년 대비 25.1% 성장한 1조 9,548억 원 규모입니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민간 소프트웨어 구매 비율을 2025년까지 20%로 끌어올린다고 발표했고요.
행정안전부도 전국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운영 중인 모든 정보시스템 1만 9개를 2025년까지 클라우드로 전면 전환·통합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중 46%가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KT, 네이버, NHN, 카카오 등이 경쟁 중입니다.

👉 ​​​​​​공공 클라우드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4) 버티컬 클라우드가 뜬다! 
지난 2022 전략기술 트렌드에서 이제 모든 기업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가트너는 2025년까지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이 새로운 디지털 워크로드의 95% 이상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2021년에는 30% 미만이었죠. 
Forrester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이 빅데이터, AI에서 IoT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술 영역에 침투함에 따라 내년에는 50%를 달성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모두가 채택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클라우드 인프라 업체를 바꾸는 것이 점점 쉬워질 것입니다. AWS, Azure 등의 수익 감소로 이어지기도 쉽죠. 

그래서 산업 특화 클라우드, 버티컬 클라우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봅니다.
금융권/의료계처럼 규제가 엄격한 산업, 스마트 팩토리처럼 엄청난 오프라인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빠르게 분석해야 하는 산업 등에 맞춤형 클라우드가 다양해질 것입니다.

규정을 준수하도록 맞춰놓은 틀 내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더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버티컬 클라우드 서비스를 내놓는 곳이 승자가 되겠죠.

이렇게 2022 클라우드 트렌드를 살펴봤습니다. 혹시 베스픽에서 클라우드 관련 이런 주제를 다뤄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으시면 아래에 남겨주세요. 베스픽 구독자 여러분의 의견을 소중히 듣겠습니다.

👉 베스픽 한줄 의견 남기기


📰 안보면 클나우

NFT가 궁금한 당신을 위한 꼼꼼 가이드 더보기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을 이을 대체 투자자산으로 주목받고 있는 NFT. 최근에는 지식재산권(IP)을 가진 기업들도 NFT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다들 NFT 얘기하는데 나만 잘 모르는 것 같다면? 개념부터 가격 결정 요인 등 NFT에 대한 내용을 문답 형태로 정리했습니다.

가트너가 인정한 차세대 암호 스타트업 크립토랩 더보기
차세대 암호기술 전문기업 크립토랩이 가트너 동형암호 기술 부문에서 선도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가트너 혁신기술 분야에서 한국 스타트업이 선정된 것은 처음인데요. 크리토랩의 4세대 암호기술 ‘혜안’은 암호화된 상태로 데이터 결합·분석이 가능해 보안성을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非테크 기업들의 클라우드 사업 확산 더보기
IT나 소프트웨어 회사가 아니지만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사업을 확대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최근 골드만삭스는 AWS와 공동 개발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발표했고, 포드는 세일즈포스와 협력해 소규모 업체들을 위한 SaaS를 준비 중입니다. 


☁️ 안쓰면 클나우

옵스나우 웹드라마 절찬 상영중 🎬

직장인 대공감 옵스나우 웹드라마를 소개합니다.
분명 웃긴데 어느새 눈물이 또르르…💦
재미와 감동, 그리고 해결책이 모두 있는 웹드라마, 5분이면 다 볼 수 있습니다!

【Ep.01 핀옵스】
클라우드 잘못 썼다가 비용 폭탄? 
우당탕탕 직원들의 수난기,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Ep.01] 클라우드 비용만 천만 원?! 오늘 내 회사가 무너졌어
👉 옵스나우 핀옵스 더 알아보기

【Ep.02 얼럿나우】
혹시 이렇게 헤어진 적 있다 없다?
내 이별에 예의를 지키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 [Ep.02] 헤어질 때 민폐인 사람 특
👉 얼럿나우 더 알아보기

【Ep.03 데브OS】
나 없으면 회사가 안돌아간다?
아픈 개발자 괴롭히지 않고 데브옵스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Ep.03] 아픈 개발자 찾아와서 일 시키는 대표
👉 데브OS 더 알아보기


💡 콘텐츠·프로모션

옵스나우 상품 문의하고 선물 받자🎁

위에서 소개드린 옵스나우 웹드라마 재밌게 보셨나요?
💁: “어, 우리 회사에도 이런거 필요했어! 문의해볼까?” 생각했다면?
원하시는 옵스나우 상품을 문의할 때, 내용에 ‘유튜브 참여’라고 넣어주세요!
실제 신규 계약으로 이어질 경우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٩(ˊᗜˋ)و✧*。

🎁 선물
1.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4, 44mm, 1개 (선착순 계약 완료 1명) 
2. 롯데모바일상품권(롯데백화점/롯데마트) 10만원 권 1매 (선착순 계약 완료 50명)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각 영상의 더보기란을 꼭 확인해 주세요!

👉지금 바로 문의하러 가기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