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올해 SaaS 회사를 살 수밖에 없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아마존은 올해 SaaS 회사를 살 수밖에 없다?

베스픽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이 ​요즘 가장 관심 가지고 있는 최신 기술은 어떤 것이 있나요? NFT? P2E?
얼마 전 끝난 CES 2022 트렌드를 따라잡기도 바쁘실 듯하고요. 

1년 전인 2021년 1월 11일을 돌이켜 보시죠.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바꾼다거나,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 CEO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예측한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메타버스’와 ‘웹 3.0’이라는 용어를 이렇게 많이 사용하게 될 줄 누가 알았을까요?

이렇게 예측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기술적 흐름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1. AR, VR + 메타버스. 천천히 가긴 간다.
2. 웹 3.0, 정부는 관망세로?
3. AWS는 SaaS 회사를 살 수밖에 없다?​​​​​​
4. 2022, 세 가지 특징을 가진 SaaS를 주목하라!

AR, VR + 메타버스. 천천히 가긴 간다.🚩

구글 글래스를 기억하는 분 계신가요? MIT테크놀로지 리뷰가 21세기 최악의 기술 중 하나로 구글 글래스를 꼽기도 했었는데요. 이제 AR/VR이 메타버스를 신체에 더 가깝게 붙이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CES 2022에서도 AR/VR 기술이 어떻게 확산되어 갈 지 볼 수 있었는데요. 전시관마다 체험 인파가 줄을 섰다고 하죠.

CES announces return to Las Vegas for in-person show in 2022 | KSNV

VR 트리오인 메타의 차세대 VR 헤드셋,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VR2, 애플의 VR/AR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HTC 등도 스마트 안경, VR 컨트롤러 등의 새로운 제품들을 내놓았습니다.

웹 3.0, 정부는 관망세로?👀

웹 3.0은 쉽게 말하면 플랫폼을 사용자들에게 돌려주자는 운동입니다. 관련해서 미라클레터에서 실리콘밸리의 웹 3.0 논쟁을 쉽고 알차게 정리해준 적 있으니 참고하셔요. 

Introduction to Web 3.0

웹3.0은 플랫폼의 성장이 소수 대주주에게만 축적되는 것을 막고, 사용자들에게 토큰 지분을 나눠주는 것이 중요한 개념인데요.

기술적으로 가능하긴 하지만, 이렇게 가기까지 대다수 기업들이 해야할 일들이 너무 많고 비용도 많이 들죠.
​​​​​Pew리서치에 따르면 미국인의 16%만이 암호화폐를 거래해본 적이 있다고 하고요. 각 국가기관들은 이를 전면적으로 수용하기보다는 당분간 관망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3. AWS는 SaaS 회사를 살 수밖에 없다? 💸

며칠 전,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아마존의 SaaS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팀의 부사장 피터 힐이 퇴사한다고 보도했는데요. 앞으로 클라우드 시장이 IaaS, PaaS보다 SaaS를 중심으로 확대될 전망이 큰 만큼, 아마존이 SaaS 비즈니스를 어떻게 해나갈지 다들 주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

SaaS 분야에서 MS의 경쟁력(Office 365 등)이 워낙 뚜렷하기도 합니다. 또한 AWS 이익이 늘어남에 따라 아마존의 영역이 확장되어 고객과 경쟁이 심화되기 때문에(예: 넷플릭스 vs.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다른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고객들도 있죠.

AWS는 SaaS 기술 스택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올해 SaaS 회사를 살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AWS는 전통적으로 크고 화려한 M&A 거래를 피하고 스스로 구축하는 것을 선호해 왔는데요. 아담 셀립스키 CEO가 어떤 선택을 할 지 궁금합니다.

 4. 2022, 3️⃣가지 특징을 가진 SaaS를 주목하라! 

폭풍 성장하는 유망한 분야라 아마존, MS도 바짝 신경쓴다는 SaaS, 올해는 어떤 회사들을 주목해야 할까요?

미국 주식시장의 클라우드 ETF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위즈덤트리 클라우드 컴퓨팅(WCLD)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는 미국 회사에 투자하는 ETF인데요. 아사나,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독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들이 궁금하시면 ‘한주의 돈되는 SaaS’를 구독해 주세요)​​​​​

WCLD: A Top Performing Tech ETF Positioned for a “New Normal” | WisdomTree

여기서 폭풍 성장하는 SaaS 기업들의 특징을 분석해 보니 다음 세 가지라고 합니다.

  • 크게 성장하는 시장 기회를 파고드는 지속적인 실행력
  • 빠른 성장(예: 제품 주도 성장)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 높은 캐시플로우 마진을 창출하는 유닛이코노믹스

📰 안보면 클나우

2022년 IT 리더들이 투자하게 될 기술 7가지 더보기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올해 CIO와 IT 리더들이 투자하게 될 기술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관리형 서비스입니다. KPMG의 수석 고문 마크 생크는 “클라우드 성숙도가 높은 기업들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클라우드 전문 인력 24배 필요하다 더보기
2025년까지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인력이 2021년 대비 약 24배 필요하다는 전망이 제기되었습니다. 다른 신기술 대비 월등히 높은 수요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사업 지원이 필요하다는 분석입니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특히 클라우드 네이티브 SW 개발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마존, 세계 4위 자동차 업체 스텔란티스와 맞손 더보기
아마존이 스텔란티스와의 제휴를 발표, 자체 배송 수요와 클라우드 경쟁력을 기반으로 모빌리티 사업을 키운다는 전략입니다. AWS 오토모티브 마이크 자말루카스 총괄은 “자동차와 클라우드를 연결한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차량 품질 등 이슈 대응 뿐 아니라 자율주행 서비스 개발도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 안쓰면 클나우

완전히 다른 클라우드 보안 시작하기

클라우드 보안과 온프레미스 보안은 어떻게 다를까요? (👀힌트 확인)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클라우드 보안을 시작하는 방법, 옵스나우 시큐리티(OpsNow Security)의 핵심 기능 5가지를 소개합니다.​​

👉 옵스나우 시큐리티 5가지 기능 확인하기
👉 옵스나우 시큐리티 무료 체험 신청하기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