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이상형 월드컵🏆 점유율 1위 A? 빅데이터 강자 G?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클라우드 이상형 월드컵🏆
점유율 1위 A? 빅데이터 강자 G?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첫 시작을 어떻게 맞이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올해 베스픽은 클라우드 플랫폼 이야기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지난 12/14 베스픽에서는 2022 클라우드 트렌드를 통해 클라우드 시장 현황과 최근 흐름들을 설명해 드렸는데요. 트렌드를 알았다면, 이제 어떤 클라우드를 선택할지 고민할 차례입니다.

시장 점유율 1위 플랫폼인 AWS를 선택하면 될까요? 아니면 최근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MS Azure나 Google Cloud를 선택하면 될까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클라우드 플랫폼이 잘 맞는지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각 클라우드의 특징들을 살펴봐야겠죠. 다음은 클라우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항목입니다.

신뢰도  보안, 서비스 종류 및 실제 고객의 피드백 
안정성 평가  정기 릴리즈, 가용성, 성능, 로드 밸런싱
규모의 경제  사내 인프라 또는 클라우드 리소스를 활용했을 때 비용​​​​​​
표준화된 서비스  비용 효율을 위한 서비스 묶음 구매, 리소스
유연성 평가  다양한 산업군 및 산업 표준 기반의 향후 제품 로드맵

 AWS – 시장 점유율 1위, 서비스 개수도 1위 
AWS는 가장 오래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신뢰도나 안정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솔루션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컴퓨팅 플랫폼 개발에 강점이 있고, 무엇보다 가장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도소매 거래 No.1 플랫폼 신상마켓도 AWS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했다고 하네요. 
🛍 모든 인프라를 AWS로 이전한 신상마켓 고객사례

MS Azure – 가장 많은 리전, 쉬운 구성과 운영 
MS Azure는 윈도우 기반 서비스를 하는 고객들이 표준화 측면에서 많이 찾는 플랫폼입니다. Linux 친화성을 지니고 있고 Java, PHP, Python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서버 앱을 제공하죠. 글로벌 3사 중 가장 많은 리전을 갖고 있으며 구성과 운영이 쉽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Google Cloud – 강력한 데이터 분석과 AI에 특화 
Google Cloud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플랫폼이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데이터 분석과 AI, 머신러닝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강점인데요. 그래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들이 Google Cloud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초신선 신선식품 플랫폼 정육각도 Google Cloud에서 서비스를 구축했으며 빅쿼리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고 있다고 하네요.
🥩 정육각, 데이터 활용엔 Google Cloud를 추천해요

아래 링크에서 글로벌 Top3 클라우드 플랫폼의 더 자세한 비교 분석 자료를 확인해 보세요!
👉 AWS vs MS Azure vs Google Cloud 자세히 보기

글로벌 Top3 외에도 Alibaba Cloud, IBM Cloud, 세일즈포스 등 다양한 클라우드 플랫폼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전체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이들의 점유율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이들 역시 자신들만의 강점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입장에서는 특장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 비즈니스가 중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 있다면 Alibaba Cloud를 활용하는 것이 전략이겠죠.

IBM, Oracle Cloud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특화
Alibaba, Tencent Cloud  중국 및 아시아 지역 비즈니스에 특화 
Salesforce, SAP  산업 맞춤형 클라우드(SaaS) 제공

이렇게 다양한 클라우드 플랫폼이 있는데 꼭 하나만 선택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만큼 필요하다면 여러 개의 클라우드를 도입해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는 것이죠. Flexera에 따르면 클라우드를 도입한 기업의 92%는 이러한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택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클라우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과 여러 클라우드 플랫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히셨다면 그 다음 단계로 전문가와 상담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클라우드를 잘 알고 많이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에 맞는 전략을 제시해주고, 미처 몰랐던 부분이나 놓친 부분도 챙겨줄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 안보면 클나우

더 커지는 공공 클라우드 더보기
행안부가 공공 부문 클라우드 전환 계획을 밝힌 가운데 이를 둘러싼 국내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될 전망입니다. 더불어 산업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움직임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제로 트러스트 급부상 더보기
달라진 업무 환경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보안 전략으로 제로 트러스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 보안과 달리 공격자가 내부에 침입한 상황을 전제로 하는 보안 개념입니다.

네트워킹 구독 모델 ‘NaaS’ 더보기
클라우드 사용 및 원격 근무가 확대되면서 네트워크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NaaS 채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네트워크 자동화 등 유연한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 안쓰면 클나우

멀티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멀티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비슷해 보이고, 가끔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명확히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멀티 클라우드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
예) AWS에서 웹 애플리케이션 호스팅 + MS Azure에서 서버 호스팅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와 함께 자체 데이터 센터를 함께 활용하는 것

그렇다면 멀티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 멀티 클라우드, 그것이 알고싶다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모든 것!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