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픽] 자동차부터 손목 위까지, 없는 데 없이 다 있는 IoT 톺아보기!🔍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자동차부터 손목 위까지,
없는 데 없이 다 있는 IoT 톺아보기!🔍

안녕하세요, 베스픽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사물인터넷IoT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본격적으로 다루는 것은 처음이지만, IoT는 그동안 베스픽에서 다루었던 여러 주제들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일단 농업에서 Io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말씀드렸었고요. 스마트시티 편과 이에 이은 스마트홈에서도 다뤘었죠. 오늘은 IoT가 무엇인지, 그 활용 영역이 얼마나 넓은지에 대해 소개해 보려 합니다.

IoT, 보기만 한다? 스스로 판단한다!

IoT란 Internet of Things의 줄임말입니다. 한국에서는 사물인터넷이라고 쓰기도 하죠. 즉 ‘Internet’ 네트워크에 각종 ‘Things(사물)’을 상호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센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다른 장치나 시스템으로 전송하거나 또는 수신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연결하지 않아도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업을 자동화할 수도 있죠. 

예전에는 전화기나 컴퓨터 정도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었지만 지금은 공장의 기계나 물류 차량, 도심의 빌딩까지 대부분 IoT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금은 생소하고 생활과 밀접한 곳에도 IoT 기술이 스며들어 있는데요. 음식에 들어있는 아주 소량의 성분까지 감지하여 알러지 환자의 위험을 방지해 준다거나, 환자의 기저귀를 교체해야 할 때를 알려주는 간병인 전용 앱도 있습니다. 온도, 습도 등 토양의 컨디션을 체크하여 기르는 식물이 말라죽지 않도록 모니터링하기도 하죠.

우리의 일상에서 가장 익숙한 IoT 장치는 아마 핸드폰 앱으로 작동시킬 수 있는 가전제품이나 반려동물을 위한 스마트홈 카메라가 아닐까 싶네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스마트폰 앱으로 보내 사용자가 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죠. 하지만 요즘에는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여 운전자나 보험사에게 바로 알려준다든지, 스마트워치가 수면이나 심박수, 운동량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상이 있을 경우 긴급 연락처로 연락을 취해주기도 합니다. 네트워크를 통한 제어와 모니터링을 넘어서서, 직접 데이터를 학습하고 추론하며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영역까지 발전한 것입니다.

\IoT와 데이터, 절대 헤어질 수 없는 사이😉

IoT 기술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4가지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감지하는 ‘센서’ ▲인터넷과 사물을 연결하는 데 꼭 필요한 ‘네트워크(연결성)’ ▲IoT를 제어하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운영 어플리케이션(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마지막으로 ▲IoT의 주요 목적인‘데이터’입니다.

이전에도 베스픽을 통해서 데이터가 폭증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드린 적이 있죠. 이런 데이터의 ‘범람’에는 IoT 기술의 발전도 한몫합니다. 2022년 기준으로 전 세계 IoT 기기 수는 144억 대 가량 된다고 하고 이를 바탕으로 500억 개 이상의 센서가 배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지금으로부터 2년 뒤인 2025년에는 270억 개의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될 거라고 하는데요. 그 방대한 양의 기기들이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게 될까요?

IoT는 수집하도록 프로그래밍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전송과 분석을 거쳐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작업을 수행할지 결정하곤 하죠. 이 과정을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수집​​​​​​: 센서를 통해 기기 주변의 환경에서 데이터를 수집
  2. 데이터 공유: 수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 시스템에 전송
  3. 데이터 분석과 예측: 인사이트 추출 후 신뢰할 수 있는 조치와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

이러한 데이터의 수집과 공유, 분석을 위해서는 수많은 기술들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최근에는 스마트 센서가 특히 각광받고 있습니다. 혈당 모니터 같은 웨어러블 의료 기기나 AI 기반의 제품 품질 관리 등에 널리 사용되고요. 센서가 데이터를 변환하여 네트워크에서 클라우드까지 안전하게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엣지 장치’를 겸하여 데이터를 직접 처리하기도 합니다. 민감한 데이터를 직접 처리함으로써 전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주 조금의 위험도 덜어낼 수 있죠.

데이터 연결에는 범위(전송 가능한 거리), 대역폭(전송량), 소비 전력, 비용 등 다양한 옵션을 고려해야 합니다. 범위가 늘어나면 전력 소비가 증가하고, 대역폭을 늘리면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각 산업의 특성에 맞는 데이터 흐름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엣지에서 클라우드로 전송 시에 데이터를 압축하고 전송 주기를 조절하는 등의 방법으로 데이터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AI/ML 기술도 아주 활발히 쓰입니다. 방대한 데이터에서 필요한 인사이트를 추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빠른 의사결정을 하는 데 매우 유용한데요. 예를 들어, AI/ML 기술을 산업용 IoT 데이터에 접목시켜 기계의 유지 보수가 언제 필요한지, 어떤 지점에서 필요할지 예측하게 한다면 생산성을 20% 이상 높일 수 있고 비용은 10% 절감할 수 있다고 하네요.  MS의 조사에서는 IoT를 채택한 기업의 79%가 AI를 전략의 핵심 또는 구성요소로 간주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Source: MICROSOFT AZURE, IOT SIGNALS REPORT

이 과정 전체에 걸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클라우드’입니다. 사실 IoT와 클라우드는 상호 보완적인 공생 관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IoT는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데이터를 다양한 장치와 센서에 제공하고, 동시에 클라우드는 이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확장 가능한 인프라와 리소스를 뒷받침하는데요.

IoT 장치가 수집한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또 저장하려면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에선 불가능하거든요. 점점 더 많아지고 더욱 복잡해진 데이터를 다운타임 없이 수집하고 전송, 분석하기 위해서도 확장성으로 무장한 클라우드가 필수적입니다. AI/ML이나 빅데이터, 지능형 센서 등 신기술을 IoT에 접목하려면 더욱 그렇고요. 

즉, 점점 더 많은 ‘연결(IoT)’이 발생할수록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에 대한 필요성이 더 커지기 때문이죠. 또 반대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IoT 산업 역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처럼 IoT 산업이 발전하면서 IoT 기기도 많아지고, 또 IoT를 이용하는 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연히 IoT 기기를 생산하는 기업도 많아지고, 각 산업별 IoT 데이터의 규약도 별도로 존재하죠.

제조사가 각기 다른 IoT 기기를 포함해 다양한 소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더라도, 어디에 저장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겠죠. 또한 데이터가 가치를 잃지 않도록 수집한 데이터를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고 분석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선보인 SaaS형 AIoT 플랫폼 ‘IoTOps’는 IoT 기기와 엣지 연결부터 데이터 수집과 처리, 저장, 분석을 한번에 수행합니다. 대용량 고가용성 기반 데이터의 수집과 저장을 자동화함은 물론, 수집된 데이터를 손쉽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AI/ML 서비스도 제공하죠. 

IoT 기기를 쓰고 있지만,
✅  각기 다른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일일이 확인하는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 개발 과정이 번거롭고 비용이 부담되어 IoT 플랫폼 이용을 망설이고 계시다면,
✅ 스마트팩토리·콜드체인·스마트팜 등 산업별 규약이 까다롭다면! 
​​​​​각기 다른 디바이스와 엣지를 통합 관리·제어하고 데이터의 표준화된 저장 관리를 한번에 수행하는 IoTOps가 최적의 해결책입니다.
👉 [자세히 보기] 다운타임 0! 올인원 IoT 플랫폼 ‘IoTOps’ 소개

오늘의 베스픽은 이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나 추천하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얼마든지 의견을 남겨주세요!
👉 베스픽 피드백 남기러 가기


📰 안보면 클나우

클라우드 최우선 과제 ‘클라우드 지출 관리’ 더보기
최근 ‘플렉세라 2023 클라우드 현황 보고서’에서 클라우드 최우선 과제로 ‘지출 관리’가 꼽혔는데요.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량 및 멀티 클라우드 채택 증가로 인한 결과로 추산되며, 클라우드 비용 관리에 대해 높아진 관심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오라클, FYQ3 실적 발표… 클라우드 부문 45% 성장     ​​ 더보기
오라클의 분기 매출은 전년보다 18% 증가했으나 강달러와 지출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5% 감소하는 다소 아쉬운 성과를 보여줬는데요. 다만 클라우드 매출이 45%나 증가하였였습니다. 특히, 57%의 성장세를 보인 IaaS 매출이 눈에 띕니다.

미국 중소 은행 연쇄 파산… 투자 심리 괜찮을까 더보기
미국의 3개 은행이 일주일 만에 연쇄적으로 문을 닫으면서 뱅크런이 우려되고 있는데요. 특히 벤처 투자 흐름에 악재가 생기면서 국내 스타트업 투자 심리가 얼어붙을까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안쓰면 클나우

길어지는 혹한기 속, 스타트업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오는 23일, 베스핀글로벌과 스파크플러스가 ‘스타트업으로 살아남기 3가지 전략’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고정 비용 절감 방법부터 인프라 운영 비용 절감법, 해외 투자 유치 방법까지! 이러한 고민을 갖고 계신 스타트업 C레벨이라면 이번 세미나를 통해 현업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받아보세요. 

🗓 일시: 3월 23일(목) 15:00-18:00
🏢 장소: 베스핀글로벌 본사 15F 
👥 참가 인원: 50명

세미나 이후 진행되는 네트워킹 파티와 참여자 대상으로 제공되는 특별 혜택도 기대해 주세요!
👉 세미나 자세히 보기 & 신청하기 


🔎 BeSaaS: 베스핀 SaaS 파헤치기

분산되어 있는 클라우드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최적의 클라우드 자원 관리를 위한 OpsNow360 Asset을 소개합니다. 조직의 특성에 따른 그룹별 자원 현황을 통해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기업의 실제 사용 패턴 분석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OpsNow360 Asset을 써야하는 이유?

  • 가장 실용적인 클라우드 자원 관리 경험: 멀티 계정, 멀티 리전, 멀티 클라우드 등 분산되어 있는 자원을 통합해 가시성을 확보하세요. 우리 회사의 클라우드 운영 현황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 최적화 포인트 자동 점검으로 클라우드 운영 시간 단축클라우드 자원 실제 사용량 자동 분석 기능을 통해 사용하지 않는 자원, 워크로드에 맞지 않는 크기의 자원 등을 찾아보세요. 수많은 자원을 일일이 분석하지 않아도 우리 회사에 맞는 최적의 자원을 바로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 조직의 환경에 맞는 클라우드 환경 구성우리 회사 환경에 맞는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 중 하나가 바로 태깅입니다. 빠르고 쉬운 태깅 작업을 통해 부서별, 프로젝트별 자원 현황을 파악해 보세요.

🎁 OpsNow360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규 고객이라면 1년간 10% 할인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OpsNow360 기능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베이직 플랜을 통해 클라우드 자원과 비용, 거버넌스까지 간편한 클라우드 관리를 직접 경험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 OpsNow360 Asset 자세히 살펴보기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