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주목하는 가트너 매직🔮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전 세계가 주목하는 가트너 매직🔮

퇴근길, 출근길 괜찮으셨나요?
수도권과 인천, 강원 등 중부 지방에 돌풍을 동반한 100~380mm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지하철과 도로, 주택 곳곳에서 크고 작은 침수 피해가 잇따랐는데요.

내일까지 제주와 전남 등 남부 지방을 제외하고 최대 300mm에 달하는 비가 쏟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우리 동네 기상예보를 참고하셔서 저지대 침수, 하천 범람, 빗길 교통사고 등 안전사고에 유의해 주세요.

오늘의 베스픽 주제는 글로벌 IT기업들의 경쟁력,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Gartner® Magic Quadrant™)입니다.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는 글로벌 IT 컨설팅 회사 가트너(Gartner)가 매년 전 세계 특정 분야 IT 기업들의 ‘실행 능력(Ability to execute)’과 ‘비전 완성도(Completeness of vision)’를 평가해 발표하는 보고서입니다. 이를 통해 매년 각 산업 분야별 글로벌 선도 기업들의 업계 경쟁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실행 능력:  
    제품/서비스, 전반적인 실행 가능성, 세일즈 실행/가격, 시장 대응력, 마케팅, 고객 경험, 운영
  • 비전 완성도   
    시장 이해도, 마케팅 전략, 세일즈 전략, 제안 전략, 비즈니스 모델, 산업 전략, 혁신, 지역적 전략 

총 15개에 달하는 평가 항목에는 시장에서 구매자로서 고려해야 할 점들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평가하기 위해 가트너와 대상 기업들은 약 1년 동안 사전 설문조사, 메인 설문조사, 벤더 브리핑 및 제품 시연 등의 과정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 리더(Leaders):  
    비전도 훌륭하고, 시장성도 입증된 업계를 선도하는 회사
  • 비저너리(Visionaries):  
    훌륭한 비전을 가지고 있으나, 실행력이 더 필요한 회사
  • 니치 플레이어(Niche Players):  
    특정 부분에 성공이 집중되어 있지만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기업
  • 챌린저(Challengers):  
    실행력은 매우 훌륭하나, 시장의 비전과 이해 필요

클라우드 전환을 넘어 IT 트랜스포메이션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MSP(Managed Service Provider)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는 퍼블릭 클라우드 IT 트랜스포메이션 부문(Public Cloud IT Transformation Services)은 2021년에 신설되었습니다. 2017년부터 가트너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시장성을 내다보고 퍼블릭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공급자(Public Cloud Infrastructure Managed Service Providers) 부문을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이후 퍼블릭 클라우드 프로페셔널 및 매니지드 서비스(Public Cloud Infrastructure Professional and Managed Services)라는 이름을 거쳐 2021년부터 퍼블릭 클라우드 IT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이 새롭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가트너는 퍼블릭 클라우드 IT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퍼블릭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인프라와 플랫폼 서비스만을 기반으로 하여 구축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프로페셔널 및 관리형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통해 
혁신적인 IT 성과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솔루션”

여기서 ‘혁신적인 IT 성과’란 새로운 기술과 패러다임을 사용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거나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동안 대부분의 고객들은 인프라 주도 방식의 클라우드를 채택하고 인프라 측면에 한정하여 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구축과 비즈니스 성과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해 가트너는 클라우드 MSP 기업의 역량을 ‘고객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여정을 잘 돕는가?’에서 ‘고객이 클라우드를 통해 IT 혁신을 달성했는가?’까지로 확장했습니다. 즉, 클라우드 도입 자체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더 중요하게 보기 시작한 것입니다. MSP를 평가하는 항목에서도 기존의 클라우드 전문성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통찰력도 함께 요구하고 있습니다. 

베스핀글로벌, 6년 연속 매직 쿼드런트 등재 

2021년 베스핀글로벌은 퍼블릭 클라우드 IT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의 니치 플레이어(Niche Player)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비전과 수행력을 인정받아 비저너리(Visionary)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퍼블릭 클라우드 프로페셔널 및 매니지드 서비스 부문에 등재되었으며, 2020년에는 리더(Leader)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2022년 매직 쿼드런트 퍼블릭 클라우드 IT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에는 총 20개 기업이 올랐습니다.

  • 2017: Public Cloud Infrastructure Managed Service Providers ‘a Niche Player’
  • 2018: Public Cloud Infrastructure Managed Service Providers ‘a Niche Player’
  • 2019: Public Cloud Infrastructure Professional and Managed Services ‘a Challenger’
  • 2020: Public Cloud Infrastructure Professional and Managed Services ‘a Leader’
  • 2021: Public Cloud IT Transformation Services ‘a Niche Player’
  • 2022: Public Cloud IT Transformation Services ‘a Visionary’

베스핀글로벌의 5가지 역량

  1. 신속한 마이그레이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신속하게 수행하고, 클라우드 전문성과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처리합니다.
  2.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의 현대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후에는 애플리케이션의 현대화 작업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을 위한 능력과 경험,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3. 전략적 클라우드 전환
    금융,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클라우드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여러 파트너십과의 합작법인 설립과 M&A를 통해 더 많은 분야에서의 역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4. 지원・모니터링・최적화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고객의 IT 트랜스포메이션을 설계하고 지원하는 전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자원과 비용 등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CMP 솔루션 OpsNow(옵스나우)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지식 공유
    기업 가치인 ‘Learn Do Share’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클라우드 교육과 코칭을 제공합니다. 2021년 한국 부산에 베스핀글로벌 테크센터(BTC), 2022년 MEA 아부다비에 클라우드 아카데미를 설립해 본격적인 클라우드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IT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를 찾고 있다면? 

디지털 혁신과 IT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을 함께할 파트너를 찾고 있다면 다음의 사항들을 반드시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단순히 클라우드 구축과 운영만 잘하는 파트너가 아닌 IT 트랜스포메이션까지 돕는 제대로 된 클라우드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 고객의 비즈니스 목표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
  • 데브옵스(DevOps) 역량을 갖추었는가?
  • 클라우드 운영・관리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가?
  •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관련 기술 역량이 있는가?
  •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 능력이 있는가?

이제는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것 자체보다 클라우드를 클라우드답게 잘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도입이 IT 혁신으로 이어지고 결국은 비지니스 성과로 나타나야 합니다.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역량 있는 클라우드 파트너를 선택하는 기업만이 빠르게 변화하는 IT 시장 속에서 선두에 설 수 있을 것입니다. 
👉 IT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 베스핀글로벌에 문의하기


📰 안보면 클나우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성장세 여전… 연평균 14.8% 성장 예측 더보기
경기 악화 분위기에도 클라우드 성장세는 여전하다는 한국IDC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빅블러 현상과 기업들의 디지털 현대화 움직임이 맞물린 결과인데요. 특히 미디어/서비스 산업군이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기고] 눈 앞의 위기보다 경기의 구조적 흐름에 주목해 ​​ 더보기
글로벌 경기 악화에도 불구하고 빅테크 3사의 클라우드 매출은 증가했는데요. 여러 위기 상황보다 클라우드, SaaS, 그리고 미중 패권 전쟁 사이 제3의 길 구축 등 구조적 흐름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 본격 나서 더보기
IBK 기업은행이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5개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클라우드의 본격 도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나 디지털 전환 성과는 물론, 애자일 프로세스가 포함된 클라우드 문화 환경 조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 로봇 청소기 제조사 ‘아이로봇’ $17억에 인수 더보기
아마존이 ‘룸바’로 유명한 아이로봇 인수 결정을 밝히면서, 스마트홈 분야에서 아마존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인수는 아마존 입장에서 4번째로 큰 규모이며 아이로봇은 전체 로봇 청소기 시장에서 7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 안쓰면 클나우

클라우드 비용 분석, 더 똑똑하게

일반 클라우드 콘솔에서는 클라우드 비용 분석이 쉽지만은 않은데요. 옵스나우를 활용한다면 더 똑똑하게 클라우드 비용을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필터 옵션  계정, 제품, 리전 등 다양한 필터를 통해 비용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비교 기능  원하는 기간과 조건을 설정해 전달 대비 증감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스나우,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일반 클라우드 콘솔에서 비용 분석하기 어렵다
  • 전달 대비 계정별, 제품별, 리전별 비용 증감률을 알고 싶다
  •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 조회하고 분석하고 싶다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