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전략 기술 트렌드+클라우드 트렌드, 한눈에 보기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2022 전략 기술 트렌드+클라우드 트렌드, 한눈에 보기

💰 2022, IT 예산 어떻게 하죠?

2022년이 이제 한 달 남았습니다. ​다들 내년도 계획 잘 세우고 계신가요?
내년 IT 예산은 어떤 방향으로 전략을 잡으셨나요?

가트너에 따르면 내년 ​​​​전 세계 IT 지출 규모는 올해보다 5.5% 증가한 4조 5,0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입니다. 특히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는 11.5%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프라 소프트웨어 지출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지출을 지속적으로 앞지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지출은 2022년 4,820억 달러 이상으로, 전체 IT 지출 중 약 11%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략 기술 트렌드를 알아야 비즈니스의 흐름이 보인다! 👀

이렇게 늘어난 IT 예산은 어떤 전략 기술에 맞춰 사용될까요? 기업들은 어떤 기술에 투자하게 될까요?

가트너는 2022년 전략 기술 트렌드(Top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2)를 발표하며 비즈니스를 리딩하는 기술을 강조했습니다. 디지털 투자가 어떻게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할 것이냐에 대한 답을 내야 된다는 것이죠.  

2022 전략 기술 트렌드는 12개의 기술을 3개의 그룹으로 나눕니다.
1️⃣ 공학적 신뢰(Engineering Trust)를 바탕으로 인프라 구축
2️⃣ 조직구현을 위한 변화(Sculpting Change)를 이끄는 기술
3️⃣ 기술과 조직을 바탕으로 한 성장의 가속화(Accelerating Growth) 

2022 가트너 전략 기술 트렌드 12

공학적 신뢰 인프라 구축
① 데이터 패브릭
② 사이버시큐리티 메시
③ 개인정보강화 컴퓨팅
④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조직 구현을 위한 기술변화
⑤ 조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⑥ 의사결정 인텔리전스
⑦ 초자동화(Hyperautomation)
⑧ AI 엔지니어링

장의 가속화
⑨ 분산형 기업
⑩ 총체적 경험
⑪ 자율시스템
⑫ 제너러티브 AI

위의 열 두 가지 전략 기술을 보며, 베스픽에서 잘 설명해 드릴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역시 클라우드에 관련된 내용일 듯합니다. 먼저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죠.

☁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이 대체 뭔가요?

기존 레거시 플랫폼을 클라우드로 옮기기만 했다(리프트 앤 시프트 방식)고 클라우드 환경이 완벽히 구현된 것은 아닙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개발 환경과 응용 환경을 충분히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 기능을 서비스 형태(as a service)로 제공합니다. 언제든 확장 가능하고 탄력적인 기술을 클릭 한번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따라서 비즈니스 혁신에 드는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도 절감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트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이 2021년 40% 미만에서 2025년에는 95% 이상 채택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도입 컨설팅 문의하기

전략 기술 12개 중 두 번이나 등장한 단어가 있습니다. ‘AI’인데요. 
제너러티브 AI, AI 엔지니어링에 대해 기업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것일까요?

✨ AI를 진짜로 실무에서 활용하게 될까요?

CB Insights의 유니콘 스타트업 리스트를 보면 숙박, 소매, 헬스케어, 금융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위치에 상관 없이 실제 및 가상 공간에서 소비자를 ‘다시 연결’하는 모델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제너러티브(Generative)’ AI와 연관이 높은데요. 데이터에서 콘텐츠나 객체를 학습하고, 이를 사용해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이며 사실적인 인공물을 생성하는 기계 학습 방법입니다. 

선도적인 CIO들 상당수는 더 이상 AI를 실험 대상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내년에는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AI 엔지니어링 실무를 표준화하는 노력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가트너는 2025년에는 AI 기법에 투자하고, AI 엔지니어링 사례를 표준화한 10%의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90%의 기업들보다 3배 많은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AI는 엄청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전하고, 이는 클라우드 인프라 위에서만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와 AI의 관계에 대해 경영진에 대한 설득이 필요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클라우드 도로, 돈보다 가치있는 데이터가 달린다 


📰 안보면 클나우

글로벌 빅테크까지 헬스케어 진출 더보기
전 세계적으로 원격 의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내는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까지 헬스케어 사업에 진출중입니다. 여러 의료기관들이 클라우드를 앞장서서 도입하고 있어, 헬스케어 특화 클라우드 상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분야에서 클라우드가 어떻게 활용될까? 👉 베스픽에서 자세히 보기

아디다스, AWS로 SAP 환경 이전 더보기
아디다스가 SAP 환경을 AWS로 이전합니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중심 비즈니스로 거듭나겠다는 설명입니다. 전세계 매장의 공급망, 재고 관리 및 상품화 운영을 간소화하고 D2C 사업 모델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5G 특화망 신청하는 기업들 더보기
네이버클라우드, 한국전력 등 기업들이 5G 특화망용 주파수 할당 신청에 나섰습니다. 이동통신사 망이 아닌 자체 망을 구축해 5G 서비스를 조달하는 것인데요. 다양한 분야에 5G를 적용해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오피스 등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안쓰면 클나우

우리 회사 클라우드 비용이 높은 이유?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기업들은 증가하고 있지만 클라우드 비용을 잘 관리하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금요일에 끝낸줄만 알았던 작업이 주말 내내 실행되어 생각지도 못했던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죠. 실제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2%가 불필요한 클라우드 비용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변했는데요. 우리 회사 클라우드 비용이 높은 이유, 그리고 어떻게 하면 클라우드 비용을 잘 관리할 수 있을지 소개합니다.

–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차이점 이해하기
–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인스턴스 관리하기
– 클라우드 플랫폼의 할인 정책 활용하기
도구를 사용해 클라우드 관리 자동화하기

👉 클라우드 비용 잘 관리하는 법 자세히 보기(영문)
👉 클라우드 관리 자동화 솔루션, OpsNow 살펴보기


💡 B2B 마케팅의 모든 것!

B2B 마케팅은 B2C와 어떻게 다를까요? B2B SaaS 상품은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부터 PR, 굿즈 제작까지. 베스핀글로벌 마케팅팀에서 B2B 마케팅을 진행하며 경험한 내용들을 블로그 글로 담아냈습니다.

🚀 B2B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정말 필요할까?
👀 B2B PR은 B2C와 어떻게 다를까요?
🔥 “가트너 매직쿼드런트 등재, 그거 돈으로 사는 거잖아요?”에 대한 오해를 풀어본다
📝 어느 날 갑자기 B2B SaaS 마케터가 되었다
🎁 굿즈를 만들라고요? 신입 6개월차 뽀시래기의 굿즈 제작기
📫 사회가 처음인 사회초년생 마케터를 위한 뉴스레터 추천!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