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천조 이커머스 시장, 구글 클라우드의 아마존 대응 무기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6천조 이커머스 시장,
구글 클라우드의 아마존 대응 무기는?

베스픽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연말정산이 곧 다가오네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출액을 살펴보면, 무엇을 이렇게 많이 샀나 싶기도 한데요.😱💸 

여러분은 올 한해 온라인 쇼핑🎁 많이 하셨나요? 
팬데믹이 지속되면서 온라인 쇼핑은 전세계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eMarketer에 따르면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의 매출은 2020년 4조 2,130억 달러(전년 대비 25.7%↑)였고, 올해는 4조 9,210억 달러(16.8%↑)로 마무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별 전자상거래 규모를 보면 중국, 미국, 영국, 일본에 이어 한국이 세계 5위네요. 

이렇게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건,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드는 판매자도 많다는 의미겠죠. 여러분이 판매자라면 어떻게 시작하시겠습니까?

 아마존에 입점? 나만의 쇼핑몰 구축? 

아마존, 알리바바, 네이버 등 잘나가는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런데 D2C(Direct to Consumer) 방식도 많이 늘고 있죠. 나이키, 로레알, 버켄스탁 등이 D2C로 전환했고, 구찌, 루이비통도 자사 온라인몰을 구축해 직접 판매를 확대하는 추세입니다. 유통업체에 지불하는 수수료도 아끼고, 고객 경험에 기반한 고객 데이터도 다양하게 수집할 수 있죠. 

 코딩을 몰라도 쇼핑몰을 만들 수 있을까요? 

D2C 전환 트렌드에는 쇼피파이, 카페24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활성화도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매달 일정 금액을 내면 사이트 개설부터 마케팅, 주문 처리, 결제, 호스팅, 보안 등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업무를 지원합니다. SaaS 형태로 이용할 수 있어 작고 빠르게 시작할 수 있고 쉽습니다.

 아마존도 베끼고 싶은 세계 1위 커머스 SaaS – 쇼피파이 

작년 말, 아마존이 쇼피파이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고 복제하기 위한 비밀 태스크 포스 ‘프로젝트 산토스’팀을 만들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는데요. 아마존은 쇼피파이 대응책으로 더 나은 고객 데이터 분석을 위해 POS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네요. 

얼마 전 NFT 마켓플레이스도 베타 런칭해 화제가 된 쇼피파이, 전세계 170만 개 이상의 쇼핑몰이 쇼피파이를 이용중입니다. 해외 주식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쇼피파이(SHOP)를 주목하고 계셨을텐데요.

쇼피파이를 지원하고 있는 클라우드는 어느 업체일까요? AWS? MS?
정답은 구글 클라우드입니다. 구글은 아마존을 겨냥해 이커머스 공세를 강화하고 있죠. 지난해 초 페이팔 출신 빌 레디를 영입하고 커머스 사업 부분을 맡겼고요. 쇼피파이 결제 제품인 Shop Pay를 결제 옵션으로 추가했습니다.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 때도 구글 클라우드는 쇼피파이와 협력을 통해 쾌적한 쇼핑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평균 약 30TB/min의 트래픽을 원활하게 처리해, 최고 매출 분당 310만 달러 이상의 기록을 냈다고 합니다.

쇼피파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한주의 돈되는 SaaS에서 2분 안에 설명해 드립니다.

👉 [한주의 돈되는 SaaS] Shopify 제대로 분석하기

 잘나가는 커머스 SaaS, 뭐가 있나요?  

쇼피파이 말고도, 구글 클라우드가 협력하고 있는 커머스 SaaS, 또 있습니다.
빅커머스인데요. IBM과 AWS를 사용하다가 구글 클라우드로 6만 개 이상의 고객 쇼핑몰을 옮겼습니다. 연결 시간이 81% 이상 개선되어 웹페이지 로딩 시간이 빨라졌다고 하네요. 

👉 [한주의 돈되는 SaaS] Shopify보다 거래 수수료가 낮은 빅커머스

어도비와 세일즈포스도 커머스 SaaS, 안 할리가 없습니다. 어도비의 Magento, 세일즈포스의 커머스 클라우드도 잘나가는 솔루션입니다. 

쇼피파이 창업자 토비아스 뤼르케는 2019년 한 팟캐스트에서 “아마존은 제국을 건설하려 하고, 쇼피파이는 이에 저항하려는 사람에게 무기고를 제공한다”고 했습니다(출처).
무기고에 무기를 대는 상인 중에 구글 클라우드가 있다는 것이 흥미로운 점이네요. 

구글은 지난 11월 15일부터 1주일간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이벤트 ‘Holiday Stream and Shop‘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동영상 쇼핑 플랫폼을 런칭할 계획인데요. 수백만 명이 유튜브에서 상품 정보와 리뷰를 검색하지만, 정작 쇼핑은 아마존에서 하는 상황을 역전하고 싶은 듯합니다. 동영상 쇼핑 플랫폼은 당연히 쇼피파이, 스퀘어 등과 연계할 예정입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아마존의 제국이 영원할지, 저항군이 의미 있는 승리를 거둘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다음 베스픽에서 다루면 좋을 듯한 주제, 클라우드 관련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의견 주세요.


📰 안보면 클나우

국내 SW 시장 3.2% 성장 더보기
한국 IDC는 올해 국내 SW 시장이 6조 1천 252억 원 규모를 기록, 전년 대비 3.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이 확대되면서 클라우드 SW 도입이 증가해 성장을 더욱 가속화시켰다는 분석입니다.

메타, AWS 클라우드 선택 더보기
메타(구 페이스북)가 AWS를 전략적 클라우드 공급자로 선정했습니다. 기존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보완하고 AWS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해 개인 정보 보호, 안정성, 확장성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美국립암연구소의 클라우드 사용법 더보기
암 연구는 굉장히 데이터집약적이라고 하죠.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해 Institute for Systems Biology-Cancer Gateway를 만들어 사용중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고, 최신 연구 과정을 안전하게 저장하고 공유합니다. 

이커머스 新생존전략 ‘EFG’ 더보기
세일즈포스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e커머스 시장은 3분기 성장률(11%)은 전년 대비 52% 감소했습니다. 성장세가 둔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디지털 시장 교육(Education)·풀필먼트 강화(Fulfilment)·글로벌 진출(Global)’ 경쟁력 떠오르고 있습니다. 


☁️ 안쓰면 클나우

Slack으로 AWS 서비스 모니터링하기

업무 메신저에서 애플리케이션 및 CI/CD 워크플로우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면 더 편리하겠죠? AWS Chatbot을 이용해 Slack에서 Amazon EventBridge 이벤트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자세히 보기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