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콘텐츠 마케팅의 시작 : 자료조사는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베스핀글로벌 마케팅팀 이가연입니다. 지난 번엔 SaaS 프로덕트 마케팅 이야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콘텐츠 마케터로 인사드려요👏

베스핀글로벌에 입사해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회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인 Learn Do Share”였습니다. 우리말로 풀어쓰면 “배우고 실행하고 공유한다”인데요. 클라우드 시장을 이끄는 선도 MSP 기업으로서 클라우드에 대한 지식과 기술, 노하우를 Learn Do Share하는 것이지요. 내부 직원들끼리는 물론 고객사, 심지어는 경쟁사와도요!

베스핀글로벌의 Learn Do Share 가치는 마케팅 콘텐츠에도 아주 잘 드러나 있습니다. 특히 매주 화요일 발송되는 뉴스레터 베스픽은 이 Learn Do Share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업 뉴스레터가 자사의 홍보성 내용을 담고있는 반해 베스픽은 클라우드 산업 전반에 대한 트렌드, 도입 사례, 인사이트 등 정보성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죠.
🎤 뉴스레터 베스픽 담당자 인터뷰

실은 저도 작년 10월부터는 베스픽 에디터로 합류해 2주에 한번씩 뉴스레터를 쓰고 있는데요. 쓰다보니 한 가지 고민이 생겼습니다. 저는 나름 자료조사도 하고 정리도 잘 해서 쓴다고 썼지만 왠지 모르게 인사이트가 부족한 것 같았거든요. 그래서 마케팅 팀장님인 혜원님에게 상담을 했는데 이런 말을 하시더군요.

💁🏻‍♀️ : “가연님, 인사이트는 자료조사를 많이 해야 나옵니다.”

그 말을 듣고 돌이켜보니 지금껏 저는 자료조사는 적당히 하고, 작성하느라 끙끙대는데 더 많은 시간을 썼더라구요. 쉽게 말해 인풋이 없으니 아웃풋이 없었던 것입니다. 지금은 달라졌습니다.(당당) 자료조사에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습니다. 그러다보니 조금씩 저만의 자료조사 노하우가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B2B 마케팅 콘텐츠 제작을 위한 자료조사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자료조사 시작 : 효율적인 검색 꿀팁

검색을 잘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요. 저는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자료는 다음 3가지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주제와 관련있는 자료인가?
  • 믿을 수 있는 자료인가?
  • 가장 최신의 자료인가?

그럼 주제와 관련이 있고 믿을 수 있는 최신 자료는 어떻게 검색하면 될까요? 구글링을 통해 에듀테크 산업에 대한 자료를 얻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 검색 키워드는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키워드가 구체적이어야 원하는 자료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에듀테크’ 한 단어만 검색하기보다 내가 원하는 내용, 연도 등을 붙여서 검색합니다.
    • 에듀테크 → 에듀테크 시장규모 → 에듀테크 시장규모 2022
  • 글로벌 자료는 영어로 검색하기
    해외 자료를 찾을 땐 영어로 검색합니다. 파파고, 구글 번역기 등을 이용하면 영어에 아주 능숙하지 않아도 충분히 원하는 자료를 잘 찾을 수 있습니다.
    • 에듀테크 시장규모 2022 EdTech Market Share 2022
  • 검색결과는 3페이지 이상 살펴보기
    상위 검색 결과가 가장 좋은 자료, 혹은 내가 찾는 자료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검색어에 따라 광고가 붙기도 하고, 최신 자료가 아닐 수도 있고, 때로는 경쟁사의 자료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3페이지 이상까지 검색 결과를 살펴보며 위에서 언급한 3가지 기준에 맞는 자료들을 찾아봅니다.

🌎 자료조사 스텝업 : 리서치 기관 바로가기

구글링으로 모든 자료를 찾는다면 3가지 기준에 맞는 자료를 찾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저는 어느 정도 자료를 찾아보고 익숙해진 후에는 직접 리서치 기관 웹사이트에서 자료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리서치 기관이 있는지, 믿을 수 있는 곳인지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 뉴스기사에 언급된 자료 출처 확인하기
    시장 규모, 성장률, 투자 현황 등을 언급한 기사를 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그러한 자료의 출처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뉴스기사에서 자주 언급되는 리서치 기관들은 공신력있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 뉴스 기사의 이미지인데요, “글로벌 유니콘 수 추이”가 언급되고 자료 출처에는 “CB인사이츠”라고 적혀있습니다. 본문에는 그럼 저는 CB인사이츠(CB Insights)에 가서 이 자료의 원문인 “벤처 리포트 2021″을 찾아봅니다.
  • 우리 회사 콘텐츠의 자료 출처 확인하기
    기존에 작성된 회사 콘텐츠의 자료 출처를 확인해 보기도 합니다. 이미 출처로나 내용으로나 회사 콘텐츠와 맞는 자료로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작년 우리 회사 콘텐츠에 “Flexera”라는 기관에서 발간한 “2020 클라우드 동향” 리포트가 언급되었다고 한다면, Flexera에서 올해 발간된 리포트는 없는지, 또 다른 리포트는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죠.

📊 B2B 마케터가 추천하는 리서치 기관 모음

다양한 자료 조사 기관이 있겠지만 제가 콘텐츠 작성할 때 꼭 확인해보는 리서치 기관 3곳을 소개합니다. 특히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하는 B2B 마케터에게 추천하는 곳인데요.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도 추천하고 싶은 곳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셔도 좋겠습니다.

  • 가트너(Gartner) : 가장 잘 알려진 글로벌 IT 리서치 기관중 한 곳이죠. 매직 쿼드런트(Magic Quadrant) ,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 등 업계의 다양한 지표들을 만들어 제시하고 있는 공신력있는 곳입니다.
    참고로 베스핀글로벌은 이 공신력 있는 가트너 매직쿼드런트에 5년 연속 등재되었습니다. 매직 쿼드런트 등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확인해 보세요!
    👉 베스핀 마케팅팀에서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를 위해 한 일
  • 스태티스타(Statista) : 산업별/나라별 시장 규모, 연평균 성장률 등 각종 비즈니스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저는 주로 글로벌 시장 동향을 살펴볼 때 활용을 하는데요. 통계 자료를 시각화 한 이미지도 제공하고 있어 국내외 뉴스에서도 많이 인용되는 리서치 기관입니다.
  • CB인사이츠(CB Insights) : 투자 규모와 동향과 관련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스타트업의 투자규모, 유니콘 기업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엑셀 파일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내가 원하는 업계, 투자규모 등을 필터링 해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료조사 숏컷 : 뉴스레터 구독하기

사실 모든 자료를 직접 찾아보고 정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료조사를 많이 잘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언제까지도 이것만 붙들고 있을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언론사나 업계 선도 기업들의 뉴스레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꼭 봐야할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보통 예전에 발송된 뉴스레터들도 아카이빙이 되어 있어 원하는 내용을 찾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 모닝 브루(Morning Brew) : 글로벌 비즈니스 뉴스를 재미있게 전달하는 뉴스레터입니다. 테크, 마케팅, 리테일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고 분야별로 뉴스레터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머징 테크 브루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 미라클 레터(MIRAKLE) : 테크 트렌드부터 실리콘밸리 소식을 전달하는 뉴스레터입니다. 특히 기술적인 개념이나 테크 이슈를 쉽게 설명해주는 내용이 많아 유용하게 받아보고 있습니다.
  • 베스픽(Bespick): 클라우드 트렌드와 구체적인 도입 사례를 쉽고 재미있게 다루고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베스픽은 베스핀글로벌 마케팅팀 에디터가 위의 자료 조사 과정을 한땀 한땀 거쳐 작성하는 뉴스레터에요😁 그렇기 때문에 어떤 주제에 대해 시장 규모와 동향부터 적용 사례,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솔루션까지 잘 정리된 내용이 없나? 궁금하다면 베스픽 아카이빙 페이지에서 검색해보길 추천합니다. 만약 아직 없다면? 피드백을 통해 궁금한 주제를 알려주세요. 아, 그 전에 아래 버튼을 눌러 구독하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