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 어디까지 왔을까? (Feat.이커머스 편)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SaaS, 어디까지 왔을까? (Feat.이커머스 편)

안녕하세요, 베스픽 구독자 여러분.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여유로운 명절을 지나 조금은 찌뿌둥한 화요일을 맞이하지 않으셨을까 싶습니다.

추석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오프라인으로 장을 보셨나요, 아니면 온라인으로 구매하셨나요? 장은 당연히 직접 봐야지, 하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온라인으로 미리 준비를 하셨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커머스, 이미 우리 일상에 성큼👞

실제로 KB국민카드에서 2019년부터 21년까지 3년간 추석 전 및 연휴 기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추석 준비 기간에 사용한 이커머스 매출액은 2019년과 비교할 때 2020년에 27%가 늘었고 2021년에는 44%가 늘었습니다. 특히 2021년에 지역을 이동한 회원의 경우에는, 이커머스 매출액이 2019년 대비 67%가 늘었다고 하네요. 우리 실생활이 얼마나 이커머스와 가까워져있는지 짐작이 가는 부분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의 IPO와 M&A가 잇따르면서, 이커머스 산업에 대한 관심이 또다시 달아오르고 있는데요.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올해 200조 원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지만 미국의 아마존처럼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인 업체는 아직까진 없는 상황입니다.

기존 오프라인 사업을 바탕으로 했던 유통 거물들은 온·오프라인 사업 두 마리 토끼를 좇고 있고, 새롭게 등장한 이커머스 전문 기업들은 시장 점유율 높이기에 전념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기업의 ‘출신’과 상관없이 이커머스 기업이라면 동시에 추구하는 딱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수익성’입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저렴하게, 가장 효율적으로💰

베스픽을 구독하고 계속해서 읽어오신 분들이라면 SaaS 이용의 장점은 이미 다 파악하고 계실 겁니다.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항상 최신 버전 이용 가능▲라이선스 구입보다 저렴한 구독형 비용 지출▲유지 관리 용이▲빠른 설치▲강화된 보안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일반적인 SaaS의 장점 외에도, 특히 이커머스 산업에서의 SaaS 플랫폼은 가장 빠른 출시와 배포를 담보하면서 동시에 설계와 개발 비용을 절감한다는 특기할 만한 장점을 지닙니다.

SaaS 이커머스 플랫폼을 선택한다면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포레스터 컨설팅에 따르면 유명한 이커머스 플랫폼인 마젠토 이용 고객의 매출은 10~80%까지 성장하는 결과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그 외에도 아래의 장점이 있습니다. 

  • 판매 피크 시간대 확장 용이​​​​​
  • 더 빠른 구현과 통합
  • 더 나은 이커머스 ROI 제공
  • 고객 기반 서비스 개선
  • 새로운 시장 진출 용이
  • 디지털이 주도하는 미래에서 경쟁 우위 확보

수익성을 최우선하고 있는 최근의 이커머스 업계에게 이커머스 SaaS 플랫폼은 고르지 않을 이유가 없는 선택지인 것이죠.

틈새를 노려라, 기회는 많으니까😎

이커머스 SaaS 플랫폼은 너무 경쟁률도 높고, 이미 쟁쟁한 기업들이 너무 많다고요? 그렇다면 이커머스 플랫폼이 쓰는 SaaS는 또 어떨까요? 

작년에만 기업 가치가 2배 이상 상승한 인도의 유니콘 기업 ‘Postman’은 API의 개발 및 관리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기업입니다. API를 사용하기 쉽게 지원하는 것이 주 역할인데 무려 5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인도의 유니콘인 ‘Darwinbox’는 클라우드 기반의 HR 관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한 이커머스 사이트 고객사의 채택률을 85%로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한 것으로 유명하고 대부분의 고객사는 아시아의 이커머스나 핀테크 스타트업들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예시는 아주 많습니다. 마케팅을 위한 SaaS도 있고, 웹사이트 최적화를 위한 SaaS도 있죠. SaaS를 통해 고객에게 신제품 판매에 대한 최신 정보를 빠르게 알려줄 수도 있고, 이커머스 플랫폼을 위한 이미지를 편집하고 영상을 개선하게끔 도와주는 SaaS도 있습니다. 고객들의 인사이트나 피드백을 정확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SaaS도 물론 있습니다.

이처럼 이커머스 한 분야만 해도 SaaS의 길은 여러 갈래로 뻗어 있습니다. 이커머스는 디지털이 최우선 옵션에 놓이는 산업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SaaS에 대한 투자에 매우 열려 있을 수밖에 없죠. 이를 증명하듯, 이커머스 SW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2025년 말까지 전 세계 매출 73억 달러, 우리 돈 1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이커머스 분야에서 이용하는 SaaS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구독자분들 대부분은 이미 회사에서 또는 일상에서 SaaS를 이용하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나의 생활과 SaaS가 이미 밀접해 있음은 느끼고 있으면서도, 과연 SaaS가 나와 우리 회사의 미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는 아직 의아해하실 수도 있습니다.


📰 안보면 클나우

전 세계 100대 유니콘, 한국에선 45곳만 사업 가능 더보기
글로벌 유니콘 기업 100곳은 한국에 오면 55%가 규제 때문에 한국에서 사업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년 전에 비해 실제로 규제가 풀려 사업이 가능해진 유니콘 기업은 단 한 곳뿐이라고 하네요.

차량용 카메라·라이다 개발 경쟁 치열 ​​ 더보기
세계 5대 국가(중국·미국·일본·한국·EU)의 차량용 카메라·라이다에 대한 특허출원 건수는 최근 10년간 연평균 37% 증가했습니다. 자동차용 카메라 분야 기술 개발에서 가장 앞서는 국가는 일본이며, 라이다 기술은 미국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디어 콘텐츠 스타트업 잇달아 투자 유치 더보기
유튜브 채널 등 미디어 콘텐츠 회사들이 투자금을 유치하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재미와 함께 유용한 정보를 다루는 채널들이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