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었던 설 명절 연휴가 끝나고 지혜와 성장을 상징하는 푸른 뱀의 해, 을사년이 밝았습니다. 신년 벽두부터 중국 AI ‘딥시크(DeepSeek)’ 소식으로 전 세계가 들썩였는데요. 올해도 역시 AI가 가장 화두가 될 것 같습니다. AI와 함께 동반상승하며 주목받는 시장이 있는데, 바로 IT 서비스 시장입니다.
IT 서비스 시장은 IT와 data 관련 정보 생성부터 관리, 구현, 비즈니스 활용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서비스를 포괄하는 영역이죠. 클라우드 등장으로 1차,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2차 가속 성장 기회를 잡으며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사실 AI가 전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니, IT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수치를 볼까요? 먼저 2025년 전 세계 IT 지출 예상액은 지난해보다 9.8% 증가한 5조 6천억 달러(약 8,174조 원)로 여기에는 소프트웨어, 데이터센터, 디바이스 관련 지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024년 IT 서비스 시장 규모는 1조 5천억 달러로 IT 지출 예상액의 29%에 준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부분은 아래 그래프에서 회색으로 표시된 IT 아웃소싱의 비중이 가파르게 증가하며 전체 IT 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전 세계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와 IT 복잡성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전 산업 영역에서 AI의 도입과 활용이 필수적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모든 기업들이 AI나 IT 전문성을 갖추기는 어렵습니다. IT의 영역도 원체 방대하기 때문에 어떤 전문인력을 보유해야 하는지, 얼마만큼의 속도를 기대할 수 있는지도 천차만별이죠. 때문에 기업들이 외부 IT 파트너와의 협업을 선호하는 성향이 짙어지고 있는데요. 기업들이 IT 파트너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크게 5가지로 대표됩니다. IT 서비스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면 아래 5가지를 충족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① AI, 클라우드, IoT 등 최신 IT 기술 도입 신속화 ② 숙련된 전문가 확보 ③ AI/클라우드 환경 최적화 및 안정적 운영 ④ 보안 강화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 ⑤ IT 운영 효율화를 통한 비즈니스 민첩성 확보
IT 서비스 기업의 주가는 AI 시장 확산과 더불어 완만한 상승 곡선을 그리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IT 서비스 기업을 통해 AI를 도입하는 사례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제는 IT 서비스 산업이 많은 기업의 기반 인프라로 인식되고 있기에 앞으로도 비슷한 추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IT 운영 자동화와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FinOps)에도 AI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AIOps(AI for IT Operation)는 실시간 IT 운영 데이터 수집/분석, 이상 탐지 및 원인 파악, IT 서비스 관리 등을 AI를 활용해 자동으로 분석하고 문제를 예측, 더 나아가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에서 발생하는 수 많은 IT 이벤트를 AI를 사용해 로그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장애 발생 전 이상징후를 탐지해 서버 과부하를 사전 조치합니다. 장애 탐지 속도가 향상되고 서비스 중단 빈도는 감소하게 되니 비즈니스 운영 안정성이 증가하게 되죠. 더불어 IT 운영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낳게 됩니다.
베스핀글로벌에서도 클라우드 운영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를 활용해 클라우드 운영 프로세스 자동화, 자원 및 관리 최적화, 이상 탐지 및 실시간 알람 제공, 그리고 리포트 생성 자동화를 실현했는데요. AI 도입으로 업무 처리 효율성이 최대 90%, 업무 생산성은 70% 향상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리포트 생성에 사용되는 시간은 무려 연간 3,000 시간이나 절감되었어요.
오늘 베스픽에서는 IT 서비스 시장이 주목받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더 기대되는 것은 IT 서비스 산업에 적용된 AI 사례들이겠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만간 따로 다뤄보겠습니다.
🔎 BeSaaS: 베스핀 SaaS 파헤치기
옵스나우가 국내 최초로 FinOps Certified Platform(FCP)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 FCP 인증이란? 클라우드 비용 관리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단체인 ‘FinOps Foundation’의 FCP 인증은 고객이 클라우드 비용 관리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검증된 소프트웨어 솔루션에게 주어집니다. 기술적 우수성,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 등을 위시로 고객이 클라우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적 역량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 아시아 대표 CMP, 옵스나우
거시 경제의 불확실성이 계속되면서 클라우드 비용 관리와 효율화는 전 세계 모든 기업의 핵심 과제가 되었는데요. 옵스나우가 FCP 인증을 국내 최초 획득함으로써 국내 유일하게 글로벌 표준을 충족하며 세계적 수준의 경험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클라우드 비용 절감과 관리 최적화에 성과를 보여 온 대한민국 & 아시아 대표 CMP 옵스나우는 FCP 인증을 계기로, 고객의 클라우드 비용 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옵스나우의 FCP 인증 획득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히 보기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