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이메일 서명을 만들어 보자!

안녕하세요. 마케팅팀에서 영상을 담당하고 있는 김소진입니다.
날이 많이 따뜻해지고 벚꽃이 만개하는 봄이 왔네요. 🌸 다들 봄을 즐기고 계신가요? 저는 오랜만에 벚꽃 (사람) 구경도 하고 사진도 찍고 완벽하게 봄을 즐기고 있답니다. ㅎㅎ


제가 이번에는 영상이 아닌 움직이는 gif 베스픽 구독 이메일 서명을 만들었을 때의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처음으로 하는 gif 작업이라 뜻대로 되지 않아 머리를 싸매고 있는 시간이 많아서 저와 같은 분들이 조금이라도 시간을 아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쓰겠습니다.
제가 궁금했던 것들은

  1. 애프터이펙트로 내보낸 gif 그래픽 안 깨지게 하는 법
  2. 포토샵에서 동영상을 gif로 변환하는 법
  3. 포토샵에서 gif 속도 빠르게 내보내는 법

이렇게 세 개에 대한 구글링을 많이 한 것 같아요.

우선 gif를 만들려면 디자인과 모션그래픽에 들어갈 이미지가 있어야겠죠? 디자인은 스핑이가 후~ 하고 입김을 불면 종이비행기가 날아가서 구독하기 우체통에 쏘옥! 들어가는 것으로 정하였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입김을 부는 스핑이를 제작했습니다.

헤헷 귀엽지 않나요? ㅎㅎ

gif를 만들기 전에 에프터이펙트로 모션그래픽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눈물의 애펙… (아직도 살짝 어려워요)

날리는 비행기를 포토샵으로 하나하나 쌓아가며 gif를 만들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과 노동이 들어가니 애펙으로 모션을 만들어서 gif로 내보내자!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이때까지 저는 ‘에이~ 움직이는 거 만들기 쉽네~ 껌이네 ㅋ’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아! 껌은 껌이었어요 씹기 쉬운 게 아니라 질기고 붙으면 안 떨어진다는 의미로 껌이었습니다…. 🥲 애펙으로 모션 작업을 다 하고 이제 내보내기만 하면 돼요! 디자인 완성입니다!! 와아아아~~ 👏🏻👏🏻👏🏻 하며 혜원님과 박수를 치며 애프터이펙트 자체에서 gif로 내보내기를 한 상태였어요. 내보내기를 완료하고 이메일에 적용해 보는데 어라…? 제가 생각한 게 아니었습니다.

아! 애프터이펙트로 gif를 내보내려면 자동으로 Adobe Media Encoder로 넘어가니 놀라지 마세용 (๑•᎑< ๑)♡

애펙으로 내보낸 첫 gif

보이시나요? 그래픽이 깨져서 스핑이 볼에 주근깨가… ㅠㅠ 스핑이의 볼을 본 순간 제 세상은 무너졌습니다…

주근깨 생긴 스핑이를 본 제 심정입니다…

애프터이펙트로 내보낸 gif 그래픽 안 깨지게 하는 법

아무것도 모르는 저는 크기의 문제인 줄 알았습니다. 파일 사이즈가 너무 작아서 그래픽이 깨지는 건가? 이런 생각을 했죠. 그래서 바로 대지 크기를 더 크게 만들어서 다시 gif로 출력을 했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그래픽이 깨지는 것이었습니다. 정말 사이즈만 조금 커졌지 달라진 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이유가 뭘까? 하고 구글링을 한 결과 애펙은 포토샵처럼 색상을 설정하는 기능이 없어서 동영상으로 뽑고 포토샵으로 gif로 만드는 게 색상이 안 깨진다는 글을 발견하고 바로 동영상을 이미지로 저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포토샵으로 gif 만드는 방법은 알아서 다행이다~ 이제 진짜 끝이고 곧 이메일 서명에 적용할 수 있겠구나~ 하며 폴더에 쌓인 png 파일을 확인한 순간 또 제 세상이 무너져 버렸습니다… 262개의 이미지 파일이 쌓인 것을 보고 하나하나 쌓아서 만들어야 하는 것인가…? 했지만 다시 구글링 찬스! mp4 파일을 gif로 내보내면 된다는 글을 보고 mp4 파일을 gif로 변환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포토샵에서 동영상을 gif로 변환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포토샵에서 동영상을 gif로 변환하는 법

우선 mp4 파일을 불러옵니다. 혹시 mp4 파일 아래에 타임라인 바가 안 보이시나요?

그렇다면? 상단바에 있는 창 – 타임라인 클릭! 해 주시면 됩니다!

gif로 내보내려면 파일 – 내보내기 – 웹용으로 저장 (레거시)를 누르고

저장을 하면? mp4 파일 gif로 저장하기 완료! 아주 쉽죠?

저도이렇게 하면 끝일 줄 알았어요. 하지만 여기서 끝내면?

세상에서 제일 느린 비행기 완성… 진짜 비행기가 날아서 구독 우체통에 가는 것까지 숨 안 쉬고 보면 그냥 눈물만… gif 만들기 이렇게 어려운 거였나요? ㅠㅠ 그래도 그래픽이 깨지는 일은 없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이제 그래픽은 문제가 아니니 속도 조절만 하면 되니까요!

포토샵에서 gif 속도 빠르게 내보내는 법

그렇다면 다시 타임라인 창으로 갈까요?

오른쪽 상단에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 보이시나요? 저기를 눌러서

타임라인 프레임 속도 설정으로 들어간 후

프레임 속도 조정을 해 주면 됩니다! 현재 속도가 120fps이니 절반인 60으로 줄여보겠습니다.

60으로 줄이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저장본을 보니 조금 더 빨라도 된다는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는 다시 30으로 줄여서 다시 저장했습니다. 많이 차이 안 나니 저처럼 겁먹지 마시고 확 줄여도 될 것 같습니다. ㅎㅎ

베스픽 구독 이메일 서명_진짜진짜진짜최종.gif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이메일 서명 gif가 완료되었습니다!! 옆에서 혜원님이 안 도와주셨으면 전 아직도 그래픽 모자이크 늪에 빠져서 울다가 눈물로 한강을 만들었을 것 같아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ㅎㅎ ✨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저처럼 헤매지 마시고 바로 gif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 다음에 다시 오겠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