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AI 시장, 클라우드로 무엇을 하고 있나?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의료AI 시장, 클라우드로 무엇을 하고 있나?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글로벌 의료 AI 시장은 2020년 5조원에서 2026년 49조원 규모까지 커질 전망입니다. 보험, 원격의료, 의료기기, 규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의료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StartUS는 전세계 헬스케어 분야 AI 스타트업 1,038개를 분석한 보고서를 냈는데요. 그 중 유망 기업 6개를 선택했습니다. 

👉 6 Top Artificial Intelligence Startups Out Of 1.038 In Healthcare

1. 의료 기록 및 데이터 관리 – Roam Analytics
2. 디지털 진료 및 상담 – Sopris Health
3. 질병 감지 – Artelus
4. 반복 업무 자동화 – Appto Health
5. 환자 AI 케어 – Sense.ly
6. 신약 개발 – Atomwise

위의 6개 스타트업은 클라우드와 AI를 기반으로 솔루션/플랫폼을 계속 강화해 나가는데요. 자연어 처리(NLP)를 사용해 환자의 증상을 대규모로 수집, 분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챗봇 형태로 구현하면 Appto Health의 자동화가 되고, 개인의 피드백을 수집해 장기간 모니터링하면 만성 질환 환자를 케어하는 Sense.ly가 됩니다. NLP로 의료 기록 구조와 콘텐츠를 더 낫게 만들어 AI 플랫폼 자체를 향상시키는 것이 Roam Analytics의 방식이고요.

1. 헬스허브는 어떻게 클라우드 비용을 줄였나?

의료 영상 원격 판독 플랫폼을 제공하는 헬스허브는 연간 약 300만 건의 의료 영상을 판독하며, 국내 원격 판독 시장의 60%를 점유중입니다. 헬스허브는 분석을 위해 저장하는 영상 이미지가 늘어날수록 클라우드 사용 비용도 같이 늘어나는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클라우드 비용을 20% 이상 절감할 수 있었던 방법,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2분 영상] 헬스허브의 클라우드 비용 절감 방법 
👉 [빠른 텍스트] 헬스허브 케이스 스터디

2. 크레스콤은 왜 클라우드로 전환했나?

AI 의료 자동분석 솔루션을 개발하는 크레스콤은 클라우드가 아닌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물리적 서버 증설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많아졌죠. 사무실이 정전이 되거나, 데이터 서버를 한 곳에 두는 것도 불안한 포인트였습니다.
크레스콤이 글로벌 진출을 앞두고 선택한 클라우드,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2분 영상] 크레스콤이 클라우드 전환시 고려한 점은?  
👉 [빠른 텍스트] 크레스콤 케이스 스터디


📰 안보면 클나우

아틀라시안의 ‘클라우드 SaaS 온리’ 정책 순항중 더보기
아틀라시안이 전년 대비 29% 증가한 연간 실적, 총 20억 달러 매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아틀라시안은 작년에 온프레미스 SW 판매를 단계적으로 중단하기로 결정했는데요. SaaS 구독 수익이 전년 대비 50% 증가해, 클라우드 온리 전략이 성공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수혜주, 이제 끝나가나? 더보기
아마존 주가가 지난 금요일 7.6% 하락한 것을 기억하시나요? 제프 베조스만 괴로운 것이 아닙니다. Etsy, Wayfair, eBay 주가가 모두 동반 하락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코로나19 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을 지 의문을 표하고 있습니다.


☁️ 안쓰면 클나우

ECS로 Nexus 구축하기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높이는 방법, 바로 캐시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자주 호출하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해 두고 바로바로 꺼내볼 수 있게 하는 것이죠. 트래픽이 좀 는다, 속도가 좀 느려진다 할때 보통 캐시를 고려합니다. 그런데 캐시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다는 걸 아셨나요?

Jenkins 서버의 용량이 가득 차면서 함께 올라가있던 다른 서비스들도 멈춰버리는 문제점을 발견한 노대호님. Nexus를 분리하고 Blob Store를 Local Storage가 아닌 S3로 설정하여 비용 절감을 꾀하기로 합니다. 
차근차근 따라오면, ECS에 서비스 형태로 올리는 것, 어렵지 않습니다.

👉 ECS로 Nexus 구축하기 – 자세히 보기

☁️ 지난 호에 이어서!

지난 주, [한주의 돈 되는 SaaS] 1편에서 페이저듀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본격적으로 페이저듀티의 성공 공식 네 가지, 2편 영상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협업툴 잔디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팁도 같이 알려 드립니다.

👉 페이저 듀티 성공 공식 자세히 보기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