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픽] 어느새 100번째 베스픽입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어느새 100번째 베스픽입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2021년 2월 16일에 첫 베스픽을 발송하고 어느덧 100회를 맞이했습니다. 정말 감동(!)입니다. 구독자 여러분들의 꾸준한 성원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2년간 매주 구독자 여러분들께 클라우드가 만드는 새로운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렸는데요. 다소 지루할 수 있는 IT 정보를 어떻게 하면 보다 흥미롭게, 또 쉽게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한 자 한 자씩 작성해왔습니다.

클라우드는 미래 산업의 기반 인프라이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다 보니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어 좋았는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을 조사하다 보니 독자분들께 더 많은 정보를 나눠드리고 싶은 마음에 회차가 지날수록 자꾸만 분량이 늘어났다는 후문… ​​​​​​아무튼, 독자분들의 클라우드 세상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100회를 기념해 독자 분들의 가장 많은 성원을 받았던 회차베스트 5를 선정했습니다. 

1회 – 50회 오픈율 1위
[베스픽 5회] 경쟁사가 도입한 바로 그 클라우드 기술👈

2021년 클라우드 기술 트렌드를 선보인 회차입니다. 한 해를 전망하는 트렌드 예측은 분야를 막론하고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게 되는데요. 2021년 클라우드 6대 기술 트렌드를 보니 지금의 키워드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비용 문제 증가’와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새로운 표준 탄생’ 이슈는 2022년에 더 고도화되고, 2023년에는 IT 전체의 핵심 키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51회 – 99회 오픈율 1위
[베스픽 71회] 🌺꽃길만은 아니어도, 어차피 대세는 MSA👊

하반기 1위는 2022년 7월 발행한 MSA(MicroService Architecture) 편입니다. MSA는 빠르게 성장한 기업들의 성공 비결로 알려지며 지금도 아주 핫합니다. MSA는 각각을 마이크로하게 나눈 독립적인 서비스를 연결한 구조로, 시스템 전체의 중단 없이 필요한 부분만 업데이트·배포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 실시간으로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어 급격히 성장한 기업들이 많이 택한 방법이기도 하죠. 그런데 뜨거운 관심과 달리 MSA 도입의 어려움은 기업들에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가장 많은 클릭율은? 
[베스픽 86회] ‘데이터센터=데이터 저장 창고’로만 생각하는 당신에게

클릭율은 한 편의 뉴스레터 내에서 외부페이지로 넘어가는 링크를 클릭한 비율을 말하는데요. 가장 많은 클릭율을 기록한 회차는 바로 ‘데이터센터’ 편입니다. 높은 클릭율은 흥미로운 정보의 링크가 많았던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지만, 독자들이 얼마나 내용을 자세히 읽고 있느냐도 유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베스픽에는 본문에는 다 소개할 수는 없지만 같이 읽으면 좋은 내용들을 보통 링크로 첨부하는데요. 그런 내용들도 관심 있게 읽는다는 것으로 해석해 봅니다.

작년 하반기 데이터센터에 대한 관심이 정말 높았죠. 데이터센터 산업은 철저히 B2B 산업이다 보니 일반 대중들에게는 생소한 개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센터에 대한 용어, 개념 등 한 단계 더 들어간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첨부 링크를 많이 클릭해 주신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가장 많이 전달(Forwarding) 한 회차는?
[베스픽 59회] US 대통령 취임하자마자 챙긴 ‘제로 트러스트’, 한국은 8% 수준?

뉴스레터로 전달되는 베스픽의 특성상, 다른 이메일로 Forwarding(전달)이 많이 된 회차는 콘텐츠에 대한 구독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해석되는데요. 100회를 통틀어 가장 많이 포워딩된 회차는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편입니다.

클라우드 보안 환경의 뉴 트렌드로 떠오른 제로 트러스트는 지난해 바이든 대통령이 담화에서 수 차례 언급하며 그 중요성이 널리 퍼졌습니다. 그런데 제로 트러스트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았죠. 베스픽에서 제로 트러스트 핵심 개념부터 트렌드,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해 드렸는데요. 이 때문에 다른 분들께 이메일을 전달하시며 읽어보길 권하신 분들이 많았던 것 같네요.

🖨️심지어 출력까지? 
[베스픽 21회] 토스 8조, 카뱅 10조, 금융 클라우드 승자는?

베스픽을 출력해 보신 분들도 정말 많으셨는데요. 출력을 하셨다는 것은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보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출력하신 회차는 ‘금융 클라우드’ 편입니다.

금융 시장이 요동치며 토스, 카카오뱅크 등 거대 핀테크 기업들이 등장하고 금융 서비스에 큰 변화가 찾아왔는데요. 금융 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방증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는 베스트 5만을 선정해서 보여드렸는데요. 여러분들이 모든 회차에 골고루 관심을 주셔서, 각 부문별 상위권의 결과 수치가 동률도 많고, 차이도 미비해 1위를 선정하는데 매우 어려움이 컸습니다. 오늘 다루지는 못한 94편의 베스픽은 아래 뉴스레터 다시보기 링크를 통해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자 여러분과 함께 한 100회입니다.  
구독자 여러분들이 클라우드 세상을 보다 가깝게 느끼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좋은 정보로 만나 뵙겠습니다. 100회를 자축하며 자그마한 선물도 준비했답니다. 배경화면으로 쓰면 너무 귀여운 2023년 베스핑 디지털 캘린더를 드립니다. 다운로드 꾹꾹 눌러주세요!

👉 [베스픽 디지털 굿즈🎁] 2023 캘린더 다운로드 받기


📰 안보면 클나우

베스핀글로벌, Cloud Management as a Service ‘OpsNow360’ 공개 더보기
‘OpsNow360(옵스나우360)’은 클라우드 관리 기능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AI로 자동화된 SaaS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합과 확장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어, 베스핀글로벌의 자체 솔루션 및 다른 파트너사의 제품과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챗GPT’ 유료화 발표… 월 $20 구독형 서비스 출시 예정  ​​ 더보기
유료 버전인 챗GPT 플러스는 우선 접속이 가능하고 월등히 빠르다는데요. 곧 비즈니스용 API도 출시 계획에 있다고 합니다. 챗GPT는 최근 20년간 가장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어, 상용화에 따라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지 눈길을 모으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빅3 잇따른 실적 발표 더보기
구글은 디지털 광고 둔화의 여파로 다소 부진한 전체 실적을 보였으나 클라우드 관련 매출은 32%나 증가했고, 아마존은 클라우드 매출이 20% 늘었으나 전체 순익은 다소 줄었습니다. MS의 애저와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31% 성장했습니다.


☁️ 안쓰면 클나우

한국이 임상시험 산업이 활발한 국가 중 하나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나라 임상시험 산업 규모는 약 1조 1,506억 원으로 추정되고요. 투자 업계는 앞으로 이 분야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임상시험 산업에서도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이앤피메디는 비대면 방식의 분산형 임상시험을 위한 데이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인데요. 개발 환경부터 프로덕션 환경까지 모든 인프라를 100% 클라우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아키텍처와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제이앤피메디는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은 제이앤피메디의 클라우드 여정을 어떻게 도왔을까요?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텍스트] 베스핀글로벌 x 제이앤피메디 고객사례 자세히 보기
👉 [3분 영상] 제이앤피메디가 클라우드 아키텍처와 비용을 최적화한 비결?

해야 할 5가지?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