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AWS re:Invent] Manufacturing and mobility innovation in the cloud

세션명

Manufacturing and mobility innovation in the cloud
(클라우드의 제조 및 모빌리티 혁신)

강연자
  • Rajiv Taori, Principal PM-T, AWS Mukul Karnik, GM, Amazon OpenSearch Service, Amazon Web Services
핵심 내용 요약
  • AWS는 고객 및 파트너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자동차 및 제조 산업에 혁신을 가져오고자 하는 노력을 소개
  • 2023년에 출시된 파트너 역량 프로그램과 제조업의 과제를 해결하며 산업을 혁신하고자 하는 미션을 강조
  • 미래의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비전을 재정의하고, 강력한 협업을 통해 산업에 더 나은 혁신을 가져올 것임을 강조
세션 키워드
  1. 혁신적인 협업
  2. 미래의 모빌리티
  3. AWS 역량 프로그램
세션 요약자

베스핀글로벌 Presales실 고광훈 님

클라우드의 제조 및 모빌리티 혁신

  • 클라우드의 혁신적인 역할과 전환의 중요성

AWS의 자동차 및 제조 산업 총괄 Wendy Bauer가 클라우드의 혁신적인 역할과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글로벌 자동차 및 제조 업계와의 전략적 협력, 그리고 클라우드의 특별한 기회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 고객과 제품 여정 4단계

고객 여정은 4단계로 나누어 볼 때, AI로 하여금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 추천과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AWS 서비스들이 소개되고, 백오피스 처리부터 금융 서비스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AI가 자동화와 개인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Amazon Lex와 Amazon Connect를 활용하여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한 애프터세일즈 및 고객 서비스도 강조되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AI는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페르소나와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며, 개인화된 즉시 사용 가능한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과의 연결을 강화합니다. AWS의 관리형 머신 러닝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 데이터를 분산되지 않게 관리하고, 상품 추천 및 세그먼트 생성을 용이하게 합니다.

  • 클라우드의 혁신, 머신 러닝, 운영 최적화와 안정성 향상, AWS의 다양한 제조 산업 솔루션

이 발표에서는 클라우드가 연구 및 다양한 분야에서 기여하는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머신 러닝 모델을 활용하여 자율 주행 차량 및 기타 프로젝트의 엔드 투 엔드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AWS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테스트 시나리오 생성 및 소프트웨어 검증 범위를 확장할 수 있으며, Amazon 작업 공간을 통해 원격 작업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AWS의 자율 주행 데이터 프레임워크 및 Research and Engineering Studio 솔루션은 고객에게 유용한 도구로 소개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AWS의 코드 생성 기능과 특수 목적 서비스로 현대 기업의 설계 최적화와 생산성 향상을 강조하였습니다. Amazon Monitron의 사례를 통해 산업 장비의 예측 유지 보수로 인한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클라우드 기능의 다양한 산업 분야 적용이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리적 및 디지털 시스템의 운영 디지털 트윈을 통한 위험 완화 방법과 AWS의 서비스에 대한 소개도 있었습니다. AWS IOT SiteWise로 On-Premise에서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장비 데이터를 수집하며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Amazon Lookout for Vision은 컴퓨터 비전을 통해 이상 징후를 탐지하고 제조 기업이 이미지의 차이를 빠르게 식별하여 품질 향상과 운영 비용 절감을 도모합니다. 또한, AWS의 공급망 서비스는 데이터 통합과 머신 러닝 기반의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제조업체의 가시성을 향상시킵니다.
마지막으로, AWS는 제품 경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AWS IOT FleetWise 서비스를 통해 차량 데이터를 활용하여 품질, 안전성, 자율성을 개선합니다.

  • AWS 산업용 패브릭

AWS는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AWS 산업용 패브릭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팀이 조직의 다양한 사용 사례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패브릭은 개방형 산업 데이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AWS 서비스와 파트너 솔루션 간의 상호 운용성을 강조하여 산업 데이터의 저장과 손쉬운 접근성을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제조 업체는 독점적인 데이터 스키마에 구속받지 않고 데이터를 자산으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활용과 디지털 트윈

Siemens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CEO Tony가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미래에 대한 기술적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데이터 폭격 속에서의 데이터 활용 문제와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10년 이상에 걸친 종합 디지털 트윈 기술 포트폴리오를 설명하며, 현실과 디지털 세계 간의 접근성을 극대화하여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Seams Accelerator라는 통합 솔루션으로 고객이 제조, 엔지니어링, 자동화 등 다양한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며 빠르고 유연하며 확장 가능한 디지털 엔터프라이즈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으로의 전환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개념에 대한 이야기에서, 제품 및 소프트웨어 통합, 데이터 활용, AWS와의 협업이 강조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은 자동차 및 전자 장치 분야에서 빠르게 진화하고, 이러한 다양한 데이터 소스의 통합이 핵심입니다. AWS와 협력하여 제조에서 나오는 다양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End-to-End 흐름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통합, 배포, 시 운전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이로써 제품 수명 주기 관리와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 관리의 통합을 통해 현대적이고 효율적인 제조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 통합 SDV 플랫폼

AWS Cloud9과 AWS Copilot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에서 분리하고 OEM과 공급업체 간 협업을 용이하게 만들었으며, 코드를 Pay360 솔루션을 사용하여 가상으로 검증하여 실제 회로에 적용하기 전에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에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실제 환경을 복제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준비합니다. 고성능 컴퓨팅 센터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고 향후 업데이트를 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합니다. 이것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에 대한 솔루션의 한 부분이지만 이 프로세스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정의 제품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AWS와 협업하여 이 프로세스를 보다 간편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에 대한 여정도 기대됩니다.

  • Low-Code, AWS Services, Partner로의 데이터 가치화

데이터 통합 전략을 강조하며, 개방성을 토대로 경쟁사 솔루션 및 다른 시스템과의 통합을 목표로 했습니다. 산업 데이터 패브릭과 Mendix를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 관리, 컨텍스트화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과 팀 센터를 통한 효율적인 관리 방법을 강조하였으며, AWS 환경에서의 호스팅과 통합에는 Mendix를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 AI를 활용한 제조업의 혁신

Amazon은 20년 이상의 머신러닝 경험을 토대로 25개 이상의 머신 러닝 서비스를 제공하며, Gen AI로 차별화된 풀스택 오퍼링을 구축하여 Gen AI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Gen AI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전체 산업에 대한 예상된 인공지능 기회는 4%에 불과하며, 2030년까지의 총 투자는 1조 8,500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빠르고 효과적인 협업을 통해 변화에 대응해야 합니다.
AI를 활용한 제조업의 혁신은 개인화된 제품 제작과 빠른 의사 결정으로 이어지며, 이는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TORC 로보틱스와 KONE사는 각각 Gen AI를 활용하여 주행 시나리오 분석과 기술 지원을 향상시켜 자율 주행과 기술 서비스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 Generative AI를 위한 전환점

데이터의 엄청난 확산, 머신러닝의 발전으로 확장성이 뛰어난 컴퓨팅의 가용성, 그리고 이제 Gen AI가 마침내 구체화되면서 기술 발전의 융합과 가치 잠재력이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는 지금, 우리는 Gen AI가 전환점에 와 있음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 모든 기능을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고, 소프트웨어 정의의 모든 것에 대한 여정을 생각해 볼 시기입니다.

  • Honda의 소프트웨어 정의 모빌리티 및 전동화

혼다의 커넥트 솔루션 부분 리더인 Tadafumi Nogawa는 발표에서, 혼다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과 제품으로의 변화를 주도하는 선두 기업 중 하나로, 오토바이, 자동차, 전력 제품, 항공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기능을 도입하여 모빌리티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2030년까지 전 세계 고객에게 연간 2,000만 대 이상의 모빌리티 제품을 제공하며, 이는 커넥티드 서비스로 모든 고객을 잠재적으로 연결하는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AWS와의 협력으로 소프트웨어 정의 모빌리티로 나아가고, 크로스 도메인 문화와 협업을 강화하며 고객 참여와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조직을 재구성하고 SDM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미래 디지털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Digital proving ground

혼다는 Digital proving ground를 중심으로 혁신을 이루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In-Car 및 Out-Car 측면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 시뮬레이션, 테스트, 데이터 및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는 CI/CD Pipeline으로, AWS IoT와 같은 최첨단 서비스를 활용하여 SDM(Software Defined the Mobility) 전체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혼다는 이미 AWS와의 협력으로 글로벌 커넥티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SDM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엔진을 구축하여 소프트웨어 정의 모빌리티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AWS와의 협업을 통해 크로스 도메인 모델을 구축하고, 빠르고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구현하여 교차 도메인 가치를 극대화하고 새로운 디지털 엔진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혼다는 소프트웨어 정의로 모든 모빌리티를 변화시키고, 모빌리티 산업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 Honda의 고객 경험 roadmap

혼다의 Sustainability & Business Development 부사장인 Jay Joseph은 발표에서, 혼다는 탄소 중립을 목표로 하며, 휘발유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중요한 과정으로 강조합니다. 전기화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으로 고객과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동성과 에너지 소비를 변화시켜 차량과 에너지 간의 상호 연결을 강조하며, 이에 따라 고객과 에너지의 관계가 변화됩니다. 고객 중심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통해 충전 경험의 통합을 계획하고, V2G(Vehicle to Grid)를 효과적으로 구축하여 고객이 에너지를 자유롭게 관리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새로운 고객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기 자동차의 충전 상태를 관리하고,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솔루션을 제공하려 합니다. AWS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생성하고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성장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전기화를 통해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 자동차 및 제조산업을 위한 AWS Competency Program

오늘 세션에서는 고객 및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이 혁신의 핵심이며, 2023년에 AWS는 자동차 및 제조 산업을 위한 파트너 역량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AWS의 자동차 및 제조 파트너 역량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통해 변화할 것입니다.

  • AWS의 자동차와 제조 산업 비전

AWS는 제조업의 도전을 해결하고 산업을 혁신하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의 적용과 혁신을 위해 노력하며, 고객이 미래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비전을 재 정의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데이터와 기술의 힘으로 업계가 얻을 수 있는 기회에 기대하며, AWS는 협력을 통해 함께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미래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Bespin’s Comment

  1. 클라우드의 제조 및 모빌리티 혁신에 대해 산업의 이해와 AWS비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본 세션을 시청하였습니다.
  2. AWS는 제조 및 자동차 산업에 대한 고객들과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혁신과 데이터를 통해 고객들의 복잡한 DX 과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3. 베스핀글로벌은 모빌리티 및 제조산업에 Cloud 및 AI혁신을 돕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4. 베스핀글로벌은 통합 AI관리 서비스인 ‘B2D2’로 AI도입부터 구축, 활용, 운영, 관리에 이르기까지 AI 비즈니스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역을 지원하여, 데이터와 AI를 통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도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