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핫플 더현대서울, 알고보니 클라우드 핫플?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여의도 핫플 더현대서울, 알고보니 클라우드 핫플?

여의도 파크원의 더현대서울 오픈이 한동안 이슈였죠. 첫달 매출이 1,000억을 돌파하면서 서울 최대 백화점으로 거듭나고 있는데요. 리테일테크를 시험해보기 위한 무인결제 시스템도 적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더현대서울 6층의 언커먼스토어에서는, 앱을 미리 설치한뒤 필요한 물건을 고르고 걸어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됩니다. 결제 영수증은 5분 내로 핸드폰으로 전송이 되고요. ‘저스트 워크아웃’ 기술을 적용한 한국판 아마존고입니다.

통합 멤버십에서 시작한 현대백화점의 클라우드 여정

현대백화점은 이미 2018년부터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 관계를 맺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해왔습니다. 백화점, 아울렛, 면세점 등 모든 계열사를 아우르는 통합 멤버십을 클라우드에 구축했는데요. 아마존 레드시프트라는 AWS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서비스로 모든 계열사의 데이터를 불러오고, 적재하고, 분석했습니다. 처음 써 보는 서비스였지만 PoC를 통해 성능을 충분히 확인했고, 실제로 “기존 데이터베이스 사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었죠.

  • 온프레미스 대비 30% 이상 비용 절감, 성능 향상
  • 관리형 서비스로 운영부하 감소
  • DB 노드 증설이 쉽기 때문에, 확장성 확보

만약에 현대백화점이 3년 전에 이렇게 유연한 분석 기반을 닦아놓지 않았다면, 지금의 무인매장, 리테일테크에 대한 실험이 가능했을까요?

👉 고객사례 더보기


📰 안보면 클나우

매일유업이 애저 클라우드로 전환하기까지 뉴스 보기
애저 애브리웨어 행사에서 조병훈 매일유업 CIO는 이전 시스템 구조를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내부 전문가가 클라우드 전환을 리딩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파파존스, 구글클라우드 더 사용  뉴스 보기(영문)
해외에서는 파파존스가 구글클라우드 사용량을 늘렸습니다. 빅테이블, 빅쿼리, 쿠버네티스 엔진을 활용한 마케팅 플랫폼 구축에 이어, 배달 서비스를 위해 구글맵을 사용합니다. 

미국 1분기 유니콘 64개 탄생 뉴스 보기
기업가치 10억달러가 넘는 기업이 역대 최다로 탄생했습니다. 후기 단계 스타트업들의 가치는 지난해보다 약 3배이상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 안쓰면 클나우

서버 사용하면 100만원, 서버리스 사용하면 2,000원?

클라우드를 클라우드답게 쓰기 위한 최상위 단계, 바로 서버리스입니다. 서버리스를 쓰면 필요한 리소스만 정말 최소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서버리스를 쓰면 비용이 절감된다는데, 도대체 얼마나 절감된다는 것인지 감이 안오셨다면? 이번 글에서 서버 비용 vs 서버리스 비용을 해부해 보았습니다.

👉 더 알아보기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