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픽] 기술이 열일할수록 우리의 여행은 편안해진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기술이 열일할수록 우리의 여행은 편안해진다🌴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광복절 연휴로 한주 쉬고 돌아온 베스픽입니다. 
유난히 무더웠던 올해 여름, 모두 휴가는 잘 다녀오셨나요? 막혔던 하늘길이 열리면서 해외로 떠났던 분들도 아주 많으실 텐데요. 코로나 이전과 비교하면 전 세계 항공 수요는 약 90% 정도 회복했으며 내년 하반기가 되면 완전히 회복할 수 있을 거라고 하네요. 네, 오늘은 바로 여행 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여행 산업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산업 중 하나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특히 고용 창출로 따지면 어마어마한데요. 팬데믹 이전에는 3억 3,400만 명이 여행 산업에 종사했고 향후 10년 내에 1억 2,6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 호텔, 여행사, 관광 가이드 등 여행 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업종들은 모두 직접적인 서비스와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이로 인해 여행 산업은 매우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죠. 이렇게 대규모의 노동집약적인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은 피할 수 없는 파도와 같은데요. 물류농업의 예시에서 보셨듯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서비스 개선 ▲새로운 기회 등을 모두 잡을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미국 여행 산업 전문 리서치 기업 ‘Skift’와 AWS가 올해 발표한 공동 보고서 ‘The 2023 Digital Transformation Report’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이 사업의 전략과 성공에 있어 중요하다”고 답변한 여행 관련 기업의 경영진은 94%나 됐고요. 가장 우선적으로 주력할 분야로 ‘고객 서비스’를 꼽은 응답자(66%)가 가장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여행 산업에서의 디지털 기술 도입과 어떻게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Source: The 2023 Digital Transformation Report

여행 산업에서도 가장 핫한 건 역시 ‘AI’ 🧠

챗GPT의 등장 이후 AI는 계속해서 가장 핫한 이슈인데요. 앞서 소개 드린 같은 보고서에서 AI/ML이 향후 3년 동안 조직의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데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답한 여행 업계 관계자는 50%, 다소 중요하다는 응답은 36%나 됐습니다. 이를 방증하듯 AI는 챗봇, 개인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여행 산업에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활용되고 있는데요.

스카이스캐너, 익스피디아, 트립닷컴 등 우리에게도 익숙한 글로벌 여행 기업 상당수가 앞다투어 챗GPT 플러그인을 내놓은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2021년 9월 이후의 데이터를 포함하지 않는 챗GPT지만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최신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죠. 예를 들어, “2023년 9월에 인천공항에서 도쿄로 가는 가장 저렴한 항공편을 알려줘”라는 질문에 보통 챗GPT는 답변하지 못하지만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응답이 가능합니다.

보통의 챗GPT 응답

Expedia 플러그인 사용 시 챗GPT 응답

Tip! 챗GPT에서 플러그인 이용법

  • 챗GPT에 로그인한 뒤 새로운 대화창을 엽니다.​​​​
  • 최상단의 GPT-4 버튼에 커서를 두면 플러그인 추가 창이 뜹니다.
  •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킨 뒤, 창을 눌러 원하는 플러그인을 다운받습니다.
  • ‘Enabled Plugins’ 상태에서 궁금한 질문이나 요청을 하면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GPT-4 유료 고객만 쓸 수 있어요ㅠ)

AI를 이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은 곳도 있습니다. 트립닷컴은 ‘TripGen’이라는 이름의 오픈AI의 API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앱 챗봇을 선보였고요. 트립어드바이저는 목적지, 동반객 유무, 일정, 취향 등을 선택하면 AI로 맞춤형 여행 일정을 생성해 주는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Source: Tripadvisor

얼굴만으로 출국✈️, 열쇠 없이 체크인🔑

얼굴, 지문, 홍채 등 신체의 고유한 특징으로 개인을 식별하는 생체 인식 기술 역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천공항은 올해 7월부터 안면 인식 정보로 출국 가능한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중국의 메리어트 호텔이나 베트남 나트랑의 빈펄 리조트에서는 키오스크를 통한 안면 인식 체크인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바이 공항에서는 안면과 홍채 인식 소프트웨어를 구현하여 터널 시스템을 통과하기만 하면 몇 초 안에 여권 심사 절차를 완료할 수 있다고 하네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답변자의 88%가 전반적인 생체 인식 프로세스에 만족하고 있으며, 75%가 여권, 탑승권보다 생체 인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생체 인식 출국 서비스를 도입하면 체크인 소요 시간이 10%, 탑승은 40%가량 줄어든다고 합니다. 

기다림과 줄 서기의 연속으로 여겨졌던 여행의 시작이 생체 인식 기술을 통해 더더욱 편리해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실제로 전 세계 안면 인식 기술 시장은 2019-2024년 동안 16%의 연평균 성장률(CAGR)에 힘입어 2024년에는 7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IoT도 빠질 수 없는데요. 승객의 스마트폰에 정보를 전송하여 수하물이 근처에 있을 때 알림을 보내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객실 열쇠를 투숙객의 핸드폰에 전송해서 프론트 데스크 방문 없이 체크인을 원활하게 할 수도 있죠. 아예 프론트 데스크를 없애고 키리스(Keyless)로 운영하는 호텔도 있다고 합니다. 객실의 카드 열쇠를 만드는 데 드는 플라스틱 생산량을 줄여 친환경적이고,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고, 분실이나 도난 염려도 없으며 고객의 만족도도 높이는 전략이죠. 호텔 경영진의 47%가 이미 IoT를 이용하여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고도 합니다.

열쇠 없이 객실에 들어갔을 때 투숙객의 만족도는 평균 7% 증가하며 체크인 대기 시간이 5분을 넘을 경우에 만족도가 50% 하락한다고 하니 IoT 기술을 통해서 고객의 만족도가 얼마나 개선될지 궁금한 부분입니다.

2022년에는 54억 달러에 불과했던 여행 기술 산업은 2030년이면 10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8년 만에 2배 가까운 성장이 기대되는 셈이죠.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여행 경험과 디지털 기술은 매우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여행객들의 기대와 요구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기술은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죠. 결국 기술이 ‘열일’할수록 여행객이 여행을 꿈꾸고, 떠나고, 돌아오는 여정이 더욱 편안해질 것입니다.

오늘의 베스픽은 이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가장 하단에 ‘좋았어요’/’아쉬워요’ 버튼을 눌러 주시면 피드백 창으로 이동합니다.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꼭 눌러주세요. 베스픽은 구독자 여러분의 피드백을 언제나 기다리고 있습니다.

로 이동합니다. 구독자 여러분들의 피드백과 함께 더욱 성장하는 베스픽이 되겠습니다! 


📰 안보면 클나우

가트너 “생성형 AI, 5년 내 혁신적인 성과낼 것”     더보기
최근 가트너가 생성형 AI가 5년 내에 혁신적인 실질 성과를 만들어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생성형 AI 외에도 여러 AI 기술을 지목했는데요. 고객 경험 향상, 더 나은 의사 결정, 경쟁 우위 구축 등을 제공하면서 AI 도입이 급물살을 이룰 것이라네요.

AI 업은 콜 센터의 진화, 국내 AICC 시장 급성장      ​​ 더보기
AI 기술 발전으로 가장 변화한 분야로 콜센터를 꼽을 수 있는데요. 빠르게 커지는 국내 AICC 시장에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구독형 AICC 서비스 전환은 물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까지 그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네요. 

중동 국가, 미래 먹거리로 ICT 눈길 더보기
클라우드부터 콘텐츠, 플랫폼 기업까지 국내 IT 기업의 중동 지역 진출 소식이 잇달아 들려오고 있습니다. 탈 석유에 필수적인 IT 인프라 구축과 콘텐츠 사업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라는 분석인데요 1970년대 건설 붐에 이은 ‘중동 디지털 붐’이 올까요?


🔎 BeSaaS: 베스핀 SaaS 파헤치기

요즘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AI 챗봇이나 보이스봇이 응대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고객센터에 AI가 결합되면서 기존에 상담사가 직접 응대하던 고객센터가 AI 컨택센터(AICC)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업무를 AI 챗봇과 보이가트너는 2027년까지 기업의 25%에서 챗봇이 주요 고객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챗GPT나 바드와 같은 생성형 AI 기술이 고객 경험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리 기업에서는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해 고객 경험을 높일 수 있을까요?

다음주에 진행되는 산업별 생성형 AI 활용 및 구축 전략 세미나를 소개합니다. 글로벌 생성형 AI 트렌드부터 산업별 비즈니스 활용 전략, 실제 구축 사례까지 알차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 일시: 8월 30일(수) 오후 2:30 ~ 5:30
🏢 장소: 코엑스 컨퍼런스룸 4층 402호

GPT와 PaLM 2를 모두 적용한 대화형 AI 구축 플랫폼 ‘헬프나우(HelpNow)’의 LLM 생성 모델 – 챗봇 구축 전략은 물론 Microsoft, Google Cloud, IBM 등 생성형 AI 시장을 이끄는 글로벌 기업들의 세션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니까요. 많은 신청을 부탁드리며, 세미나를 통해 생성형 AI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