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리인벤트, 그 중심에 데이터가 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news_01_blog.png입니다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입니다 🙂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베스픽의 원픽

2022 리인벤트, 그 중심에 데이터가 있다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서울에는 새벽부터 눈발이 흩날렸는데요. 이제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오늘 정도의 눈내림은 이동에 큰 어려움을 주진 않았지만, 앞으로 있을 폭설에 대비해 제설 도구 준비, 차량 정비, 도로 정체 대안 마련 등 여러가지를 대비해 두어야겠습니다. 

클라우드 산업도 본격적인 데이터 폭발에 대비해 단단히 정비를 해야 할텐데요. 이번 2022 AWS 리인벤트에서 이것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2일(현지시간)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AWS re:invent 2022에는 5만 여명의 참석자가 몰려 최신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서로의 동향을 나누었습니다. 그 중심에는 클라우드 도입의 확장으로 인해 폭발하는 데이터가 있었습니다. 

현재 산업별 다양한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했고,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죠. 신규 기능도 출시하고, 기존 서비스의 혁신을 일으키고, 새로운 산업에도 뛰어들고 아주 다이나믹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더이상 현재 자신이 속한 산업군의 동향만을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전혀 다른 산업군의 혁신 사례도 궁금해하죠.

때문에, 이 자리에 모인 기업들은 경쟁사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구체적으로, 수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더 빠르게, 더 안전하게, 더 낮은 비용으로 분석해 원하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말이죠. 

AWS 아담 셀립스키 CEO는 전 세계적인 경제적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클라우드가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며 서문을 열었습니다. AWS는 5일간의 리인벤트 세션들을 통해 게임, 증권, 물류, 의료, 에너지, 패션, 자동차 등 모든 산업이 클라우드로 이동을 본격화했다며, 산업별 특화된 서비스와 사례들을 선보였습니다.

AWS는 대표적으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제로ETL’ △공급망 관리 솔루션 ‘서플라이 체인’ △3D 시뮬레이션 ‘심스페이스 위버’ △연구 데이터 분석 솔루션 ‘아마존 오믹스’ △자체 개발 칩 ‘그래비톤3E’ △가상머신’C7gn’ △사이버 보안 서비스’아마존 시큐리티 레이크’ 등의 신규 서비스와 제품 출시를 공표했습니다. 그리고 노스볼트(Northvolt), 페라리, 하이네켄, IBM 등 여러 기업들이 무대에 올라 AWS와 함께한 혁신 사례를 이야기했습니다. 

리인벤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클라우드 시장의 흐름은,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CMP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클라우드 성숙도와 복잡성이 증가할수록 효율성을 높여야 하니까요. 내 데이터가 얼만큼 있고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자본의 흐름을 보듯이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데, CMP의 도움 없이는 쉽지 않습니다. 데이터 곳간에 누수는 없는지, 사용도 안하는데 쓸데없이 내고 있는 비용은 없는지, 누가 침입하려고 기회를 엿보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아주 요긴할테니까요.  

전 세계 2,000개가 넘는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베스핀글로벌의 멀티클라우드 자동화 솔루션 옵스나우(OpsNow)는 AWS, MS Azure, Google Cloud, Alibaba Cloud, Naver Cloud 등 다양한 CSP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분산된 멀티 클라우드 자산 통합 관리 ▲자산 최적화 관리 ▲클라우드 비용 관리 및 가시성 제공 ▲클라우드 비용 절감 및 AI 기반의 이상 비용 예측 ▲ 클라우드 거버넌스 제공 (자원, 비용통제) ▲인시던트 통합관리 등 클라우드 운영 전반에 걸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오늘은 AWS 리인벤트 2022를 둘러보며 데이터 폭발의 시점이 눈 앞에 다가왔음을 말씀드렸는데요. 어디서 어떻게 폭발하는 데이터를 잘 활용해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지 앞으로도 쭉 열심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 그리고, 이 모든 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된다고 하네요.    


📰 안보면 클나우

[기고] 무역 적자 해법은 ‘디지털 기술 수출’  더보기
최근 무역 수지가 7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무역 신호에 빨간불이 켜졌는데요. 수출 위기는 디지털 기술로 타개할 수 있다는 기고문이 실렸습니다. 한국이 강점을 가진 산업에 디지털화가 필요하며, 이미 디지털 기술 수출이 활발한 기업도 많다고 하네요.

네이버, 클라우드 결제 진출… ‘B2B 사업 연계 SaaS 솔루션’ 내년 출시 ​​ 더보기
네이버가 결제 시스템을 직접 개발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 결제 서비스를 내놓는다고 밝혔습니다. SaaS 시장에 보폭을 넓히는 행보인데요,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결제가 가능하고 충전·구독 기능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日 디지털 전환 시장 진출하는 국내 B2B 테크 기업들 더보기
하이브리드 워크가 확산되면서 일본 기업도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본 시장에서 거점을 확대하려는 국내 IT 업체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일본 시장에서는 특히 경쟁력 있는 파트너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는 전언입니다.


☁️ 안쓰면 클나우

여러분의 회사에서는 클라우드를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온프레미스와 달리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모든 구성원들의 변화와 협조가 필요한데요.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클라우드 거버넌스(Cloud Governance)입니다.

지난 번 베스픽을 통해 전해드렸던 클라우드 거버넌스 시리즈를 언제든 참고하실 수 있도록 백서로 준비했습니다. 클라우드 운영·재무 담당자부터 데브옵스 담당자까지 각 직무 담당자가 꼭 알아야 할 클라우드 거버넌스의 방향과 어떻게 구축하면 좋을지에 대한 가이드를 담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 [백서] 클라우드 거버넌스 가이드 바로가기


클라우드 도입 사례,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팁은 물론 국내외 IT 업계 소식까지
당신의 클라우드 원픽 뉴스레터 베스픽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가장 먼저 베스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